宋시장 소환 임박설…공직사회 동요

▲ 서울중앙지검이 지난 6일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에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처음 제보한 것으로 알려진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실을 압수수색 했다. 검찰과 수사관들이 압수품을 들고 울산시청을 빠져나가고 있다. 김도현기자 gulbee09@ksilbo.co.kr
宋시장 향하는 檢

선거개입 의혹 규명 위해

宋시장 조사 불가피할 듯

宋부시장 제보 인지여부에

수사의 초점 맞춰질 전망

시정차질 불안감

경제부시장 권한 대폭 확대

민선7기 핵심사업 진두지휘

市 주요현안 타격 우려 커져

공직사회 인사 등 영향 촉각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 서울중앙지검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의혹을 청와대에 처음 제보한 것으로 알려진 송병기 경제부시장에 대한 압수수색과 함께 이틀 연속 소환조사를 하면서 수사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참고인 신분인 송 부시장의 피의자 전환 가능성이 흘러나오는 가운데 ‘윗선’인 송철호 울산시장과 당시 수사를 지휘했던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에 대한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지방선거 개입여부에 수사 초점

8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송 부시장이 송철호 후보 선거캠프에 합류한 시점은 지난 2017년 8~10월께다. 송 부시장이 김 전 시장 측근 비리를 청와대에 제보한 시점과 유사하다. 이후 송 시장은 6·13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해 2월 송 부시장을 선거캠프의 정책팀장으로 기용했고, 당선 후에는 경제부시장으로 임명하며 중용하는 등 긴밀한 관계를 이어갔다.

이 때문에 검찰은 송 시장의 선거캠프 핵심참모였던 송 부시장이 김 전 시장의 측근 비리 관련내용을 송 시장과 논의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청와대에 제보하지는 않았을 수 있다는 의심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의 수사초점은 송 시장이 송 부시장의 제보를 사전에 인지했을 가능성을 밝히는데 수사의 초점을 맞출 것이라는게 법조계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특히 송 부시장의 제보가 공직자 출신의 개인적인 행위였는지, 송 시장 및 청와대 등의 선거 개입이었는지에 대한 의혹을 명확히 밝히기 위해서라도 송 시장에 대한 소환조사는 불가피하다는 게 중론이다.

이와 관련 송 시장은 측근 비리 최초 제보자가 송 부시장으로 밝혀진 다음 날인 지난 5일 자신은 송 부시장의 청와대 제보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일각에서는 검찰의 의혹 어린 시선이 송 시장과 송 부시장의 관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결과라는 반론도 제기된다. 송 부시장이 송 시장의 최측근으로 불린다는 이유만으로 시장선거와 연계하는 것은 무리라는 것이다. 송 시장 후보 선거캠프 관계자 사이에서는 송 부시장이 김 전 시장의 측근 비리를 제보할 당시만 해도 송 시장과 송 부시장의 친분이 그리 두텁지 않았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공직사회 동요…시정차질 불가피

민선 7기 울산시정 핵심업무의 대부분을 총괄하며 실세로 인식되고 있는 송 부시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강도가 세지고 송철호 울산시장에 대한 검찰의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까지 나오면서 울산시정을 향한 공직사회와 시민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송 부시장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 시장 후보 캠프에 합류해 정책팀장을 맡아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선거에서 송 시장이 당선되자 인수위원회에서 총괄 간사를 맡았고 송 시장 취임 후인 지난해 8월 경제부시장(1급)으로 발탁됐다.

송 시장은 당시 기획재정부 소속 경제부시장을 자리에서 물러나게 하면서까지 임명을 강행, ‘보은인사’라는 지역사회의 비판을 받기도 했다. 김기현 전 시장측에 대한 경찰수사가 선거개입 의혹으로 비화되면서 검찰의 칼날은 송철호 시장으로 향할 것으로 관측된다.

송 부시장에 이어 송 시장마저 검찰수사의 중심에 서게 되면 범죄사실 소명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면서 시정 차질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민선 7기 첫 조직개편에서 일부의 부정적 여론에도 불구하고 경제부시장의 권한과 위상을 대폭 확대해 주요 현안 대부분을 송 부시장에게 맡긴 터라 타격은 더욱 클 것이란 분석이다.

지난 10월말 단행된 조직개편에서 송 시장은 경제부시장을 시장을 보좌해 정책과 기획의 수립에 참여하게 했다. 또 일자리경제국, 혁신산업국, 미래성장기반국, 문화관광체육국, 교통건설국 등 5개 국을 전담하도록 했다. 정무직에 무게가 쏠리던 경제부시장의 업무가 실무쪽으로 전환되면서 송 부시장은 민선7기의 핵심사업을 진두지휘해 왔다.

공직사회는 이번 사건이 몰고 올 후폭풍에 바짝 긴장하는 모양새다. 올해 하반기 승진대상자들은 혹여나 인사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또 송 시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개방직·임기직 공무원들도 검찰의 수사방향을 지켜보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분위기다. 이춘봉·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