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북구주민들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하 탈핵울산) 등은 22일 청와대와 산업부 재검토위 앞에서 공론화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울산 북구주민들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하 탈핵울산) 등 여러 시민사회단체는 22일 청와대와 산업부 재검토위 앞에서 공론화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탈핵울산은 22일 청와대와 산업부 재검토위 앞에서 공론화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과 시민을 배제하는 밀실 공론화를 중단하고 청와대가 산업부와 재검토위 책임자를 해임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에는 고준위핵쓰레기 월성임시저장소 추가건설반대 울산북구주민대책위,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월성원전인저지역 주민이주대책위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청와대 경제수석실, 시민사회수석실, 정무수석실에 3개 요구안을 담은 요구서를 전달했다. 요구서에는 △산업부가 엉터리로 추진하는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해산하고 고준위핵폐기물 관리정책 재검토를 원점 재출발 △재검토위가 울산을 배제하고 경주시민만으로 출범시킨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경주지역실행기구’의 해산 △졸속재검토 추진하는 산업부와 재검토위원회 책임자 해임 등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탈핵울산 관계자는 “대통령은 핵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들의 고통에도 귀 기울여야 한다. 월성핵발전소 인접지역 주민들은 방사성물질 삼중수소에 피폭되고 있으며, 이주대책을 촉구하며 5년 넘게 농성 중이다. 이들의 고통에 눈을 감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