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확산 비상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에 대비한 선별진료소가 28일 울산시 남구보건소에 설치돼 운영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국내 확진자 회사동료 등
남구 4명·울주군 1명 거주
市·교육청 감염예방 총력
학교 등 단체행사 자제 당부
울산대병원 비상진료체계
정부, 우한 입국자 전수조사
우한 체류 국민 귀국 대책도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능동감시 대상자 5명이 거주하는 울산지역의 긴장감도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급속도로 악화된 중국 내 상황과 바이러스 잠복기간 등을 감안하면 안심할 수 없다는 분위기 속에 일부 문화예술공연과 외부 견학 일정 등 취소 사례도 나오고 있다. 울산시와 울산시교육청 등 지역 보건당국은 감염 예방 및 확산 저지를 위한 총력전을 펼치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정부도 우한공항을 통한 국내 입국자와 우한 체류 국민 등의 귀국 등에 대비한 계획 마련도 서두르고 있다.

◇지역 보건당국 선제 대응 총력

28일 울산시에 따르면 현재까지 울산에는 의심 환자나 확진자는 없다. 다만 국내에서 발생한 두 번째 ‘우한 폐렴’ 확진자와 같은 회사에 근무하며 최근 귀국한 5명을 광범위한 접촉자로 보고 관리명단에 포함, 관찰중이다. 남구지역 거주자 4명, 울주군지역 거주자 1명이다. 상태는 모두 안정적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여기에 울산 북구지역에 우한 폐렴 의심 환자가 발생했다는 등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지역 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확산되면서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울주군옹기축제추진위는 강원도 화천산천어축제 견학 계획을 취소했고, 울산문화예술회관도 30~31일 예정이던 뮤지컬 ‘얼음공주 엘사’ 공연을 취소하기로 했다.

 

지역 5개 구·군도 오는 2월8일 계획인 정월대보름 행사 개최 여부를 두고 고심하고 있다.

울산시와 5개 구·군 보건소는 비상 방역대책반을 설치하고, 의심 환자가 신고되면 언제든지 출동할 수 있도록 신속대응반을 만들어 놓는 등 선제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울산시교육청은 유치원 및 각급 학교에 경계 발령에 따른 대책을 시달하고 단계별 대응책을 마련한데 이어 이날 추가 대책을 발표했다.

수학여행, 체험학습활동, 수련활동 등 학생 및 교직원이 참여하는 단체행사 자제를 각급 학교에 당부했다. 또 전체 학교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중국 방문자 현황 신속 조사와 함께 감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했다. 하지만 시교육청은 학사 일정은 당초 계획대로 운영하기로 했다.

◇울산시·울산대병원 등 비상 진료체계 돌입

확진자가 나올 경우를 대비해 울산에는 현재 울산대병원에 국가지정 입원 치료 병상 5개동이 가동 중이며, 역학조사와 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대기 중이다. 현재 응급격리실은 울산대병원 2개실, 동강병원 1개실이 확보돼 있다.

이와 함께 울산대병원은 응급실 내 선별 진료소를 운영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비상 진료체계에 돌입했다.

병원 외부 3개 구역에 선별 진료소(음압 텐트) 2개 동을 설치하고 의심 환자를 사전 차단하고 있다.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병원 주요 출입문 3곳(본관 정문, 신관 정문, 응급실)에 열 감지 센서 카메라를 설치해 전체 출입객을 검사할 계획이다. 이들 3곳 출입문을 제외한 모든 문은 임시 폐쇄됐다.

감염 예방 차원에서 입원 환자 면회를 출입증을 보유한 보호자 1인으로 엄격히 제한하고, 각 병동에는 면회 제한을 알리는 내용의 안내 방송을 하고 있다.

◇정부, 우한 입국자 3000여명 전수조사

한편 정부는 이달 13일부터 26일까지 우한공항에서 국내로 입국한 여행자 3023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내국인 1166명, 외국인 1857명이며, 외국인 대부분은 중국인이다. 당국은 여권과 출입국기록 등을 통해 명단과 연락처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날 지방자치단체,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정보를 공유했다. 지자체 담당자와 심평원 콜센터는 조사대상자와의 일대일 통화를 통해 증상 발현 여부를 교차로 확인하고 있다.

정부는 또 전세기를 마련해 30일 우한에 체류 중인 국민 700명 가량을 귀국시킬 예정이다. 귀국한 이들은 국가가 지정한 장소에서 14일간 격리 생활을 하고 난 뒤에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중국 국적자는 중국 정부 방침에 따라 한국 국민의 가족이라도 이번 전세기에 탑승할 수 없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