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경로 불명 확진자 발생에
해외 여행력 없어도 검사실시
요양병원 등 방역대책 강화도
지역사회 감염 확산 조기차단

▲ 국내 29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다녀간 고대안암병원 응급실이 16일 폐쇄돼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1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원인불명 폐렴으로 입원한 환자의 경우 바이러스 검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국내에서는 감염 경로가 불분명한 29번째 확진자(82세 남성·한국인)가 발생해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해외여행력이 없더라도 의사의 소견에 따라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를 적극적으로 검사하고, 특히 원인불명의 폐렴으로 병원에 입원 중인 환자에 대해서는 해외여행과 관계없이 진단검사를 할 수 있도록 검사기준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중증 호흡기 감염병 감시체계와 계절독감 표본 감시체계에 신종코로나 검사를 추가해 지역사회 감염을 조기에 찾아내는 감시망을 만들고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취약시설에 대해서는 감염 예방 노력을 한층 더 강화하겠다”라고도 덧붙였다.

박 본부장은 “해당 시설에 외부인과 환자의 면회를 제한하고, 발열 같은 신종코로나 증상이 있는지 확인한 뒤 외부인 출입을 허가하겠다”고 밝혔다. 또 “종사자들이 해외에서 입국한 경우 14일간 출근하지 못하게 하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진단검사를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이날 앞서 열린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정은경 본부장도 “지역사회 및 의료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염사례 차단에 집중할 시기”라며 “신종코로나 특성상 증상이 경미한 상태에서도 빠르게 전파를 일으킬 수 있어 지역사회 감염 위험성이 상존하고, 환자나 어르신들이 많은 의료기관 등을 중심으로 이런 감염이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방역 대책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