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이하 K-water)에서 ‘AI역량검사’ 시스템을 채용전형에 활용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AI역량검사’는 지원자의 역량이 실제 직무 역량과 적합한지를 높은 수준의 정확도로 판별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검사로, K-water에서는 정규직 전환 시 부서 배치 등 적성 확인단계에서 사용된다.
 
1차 서류전형을 없애고 입사 지원자 전원이 필기시험으로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K-water의 ‘AI역량검사’는 2018년 초에 시범 운영한 이후 역량 결과의 높은 신뢰도가 검증되어, 2018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부터 현재까지 AI역량검사를 채용전형에 활용하고 있다.
 
K-water 문준호 인사담당자는 “K-water는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채용 절차 혁신 및 지원자의 잠재 역량 파악을 통한 인재 채용과 적재적소 배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AI역량검사는 이를 가능하게 해 주는 측량도구일 뿐 아니라 편견 없이 지원자를 일관된 원칙으로 채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말했다.
 
직무 적합도가 중요한 부분인 만큼 한국수자원공사는 지원자가 인재등록시스템에 채용 관심분야와 이메일을 등록해 놓으면 채용 공고 시 이메일을 통해 실시간 맞춤 공고 알람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고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