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구 교통인프라 확충방안은
4·15 총선 울산 북구 출마 후보들은 북구지역 교통인프라 확충방안과 관련해 ‘울산~포항 복선전철 송정역 연장 운행’(이상헌·박대동·김진영)을 공히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박대동), ‘송정역 복합환승센터 설치’(김진영) 등을 부가안으로 제시했다.

 

▲ 민주당 이상헌 후보

민주당 이상헌 후보
송정역까지 연장해 대중교통 확충 총력
제가 2018년 국회의원 재선거 당선 이후 북구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2년 연속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북구는 물론 울산의 숙원이던 울산외곽순환도로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확정지었습니다. 경부고속도로에서 북구 호계동을 넘어 강동동까지 직통도로가 건설되면 교통이 편리해지는 것은 물론, 자동차산업의 물류수송 증대, 나아가 울산의 관광산업 육성 및 경제 활성화의 토대가 마련됩니다. 태화강역까지만 예정된 광역전철을 북구 (가칭)송정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을 확정해 지역 대중교통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통합당 박대동 후보

통합당 박대동 후보
북부고속버스터미널, 외곽순환고속道 건설

송정역 반경 10㎞ 내에 약 47만 명의 울산시민(북구 21만명)이 살고 있습니다. 송정역은 인근 경주KTX 역과 가깝고, 부산권 출퇴근 기능이 있어 광역전철은 태화강역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송정역으로 연장되어야 합니다. 국회의원이 된다면 기재부·국토부를 설득해서 원만하게 사업비분담 합의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송정역 인근과 연계되는 북부고속버스 터미널 신설, 농소에서 경부고속도로까지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농소~강동간 대도시권혼잡도로, 농소~외동간 국도건설도 예산확보를 통해 조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정의당 김진영 후보

정의당 김진영 후보
복합 환승센터설치, 북구 신성장 동력으로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운행 추진위’는 지난해 5월, 7만명의 서명을 받아 국토교통부에 청원을 했습니다. 송정역은 광역전철 운행을 대비해 승강장 고상홈 설치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추가 시설비와 차량구입비, 운영비를 지자체가 부담한다면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송정역은 경부고속도로에서 강동 산하지구와 연결되는 외곽순환도로, 신경주KTX 철도와 연결되는 울산 포항간 복선전철, 공항, 산업도로와 연결되는 오토밸리 도로 등 최고의 교통 요충지가 될 것입니다. 복합 환승센터를 설치하면, 북구의 신성장 동력이 됩니다.

■경주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관련 대책·복안은
4·15 총선 울산 북구 출마후보들은 경주시의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 건식저장시설(맥스터) 증설과 관련한 ‘방사능폐기물 관리법·원자력안전법 개정해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 의무화’(이상헌), ‘원자력안전법과 발전소주변지역지원법률 개정해 전기료 감면과 관련 기업유치’(박대동), ‘사용후핵연료 임시 건식저장시설 증설 재검토와 고준위 핵폐기물 직접 영구처분’(김진영)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민주당 이상헌 후보
원자력안전법 개정, 주민 의견수렴 의무화

경주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 건식저장시설(맥스터) 증설과 관련한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에 울산시민들의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월성 핵발전소나 사용후핵연료 저장소에서 사고 발생시 울산시민들도 생명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울산시민들의 목소리는 꼭 반영되어야 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지역실행기구 개편을 계속 요청하는 한편 ‘방사능폐기물 관리법’과 ‘원자력안전법’을 개정해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찾겠습니다.

통합당 박대동 후보
법 개정해 전기료 감면,전기소비 多 기업 유치

경주는 방폐장을 유치하면서 지원금 3000억원과 한수원 본사이전 등 엄청난 약속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직선거리로 약 7.5㎞에 떨어진 울산북구는 어떠한 지원도 받지 못했습니다. 경주 방폐장 건설은 북구에 대한 완벽한 안전을 전제로 건설되어야 하고, 주민 지원책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원자력안전법과 발전소주변지역지원법률을 개정해 비상계획구역 반경 내에는 전기료를 감면받도록 만들겠습니다. 전기료 감면을 통하여 전기소비가 많은 기업유치 등도 추진하겠습니다.

정의당 김진영 후보
시민 포함 재검토 필요,투표 통해 주민뜻 전달

월성 핵발전소 내 임시저장시설(맥스터)을 추가 건설을 위한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가 북구 주민의견을 제외하고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심각한 것입니다.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20㎞ 반경 내에 북구 주민 21만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울산시민을 포함한 재검토가 필요하고, 장기적으로는 임시방편이 아닌 제대로된 고준위 핵폐기물 직접영구처분 원칙이 필요합니다. 이런 것이 선행되지 않기 때문에 시민들이 직접 나서서 주민투표를 통해 주민들의 뜻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김창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