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는 큐넷 관심자들에게 다양한 센터 취업에 활용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35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교육원 관계자는 “자격증을 취득 하고 싶어도 비싼 수강료와 시험응시료에 망설이는 이들에게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무료수강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교육을 통해 많은 이들이 경제적 큰 부담 없이 자기계발에 도움 되는 자격증 취득에 성공하고, 면접 자신감을 얻어 원하는 분야에서 전문적인 인재로 거듭나 사회에서 큰 활약을 펼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라고 전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면 누구나 수강료 전액지원 대상자로 지정되는 방식이며, PC와 스마트폰으로 4~6주 진행되는 온라인강의 수강과 시험응시가 가능하다. 또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교안·시험예상문제를 통해 시험 합격률을 높일 수 있으며, 자격시험에 합격 후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게 된다.

큐넷(Q-Net)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여 국가전문자격증 원서접수 일정과 필기시험 및 발급을 관리하는 곳이며, 이와 유사한 국가기술자격증 발급처인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사가업단도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국가공인자격증 관심자들에게 원활한 의사소통 강화를 통해 뛰어난 대화기법과 발표 스피치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정보처리산업기사와 정보처리기능사, 컴퓨터자격증으로 분류되는 컴활(컴퓨터활용능력시험1~2급 필기·실기) 등의 국가자격증 관심자들에게 취업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연령별 심리 상담에 활용되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을 통해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과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이처럼 심리 상담에 도움 되는 교육과 학습지도사 관련 자격증 종류가 다양하게 준비되어있다. 심리학을 기반으로 하여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는 성심리상담사자격증, 사회나 가정에서 받은 심리적 외상으로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대처능력을 도와줄 수 있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미술이나 음악활동을 통해 정서불안을 가진 내담자들의 심신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 과정이 있다.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과정은 방과 후 교사나 아이돌보미서비스에 연관된 보육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코딩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는 논리력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 주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지도할 수 있다.

앞서 사회교육중앙회를 통해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는 유망자격증으로 취업준비생들에게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하여 취업스펙업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경력단절여성과 전업주부에게 재취업을 돕는 주부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여러 지역사회의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활용될 수 있다.

취득한 자격증으로 육아와 가정 심리 상담에 필요한 중앙보육정보센터, 가족상담센터, 부부상담센터 업무활동에 활용될 수 있다. 노인주간보호센터, 재가방문요양센터, 치매센터 등에 필요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들에게 더 높은 자기개발 향상과 다방면의 업무능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더불어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시설의 강사직 활동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여성인력개발센터와 다문화가족센터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센터에서 큰 업무활약을 펼칠 수 있다.

끝으로, 교육원은 국가에서 지원받는 청년내일배움카드, 국민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를 포함한 아이행복카드와 아이사랑카드, 아이돌봄카드 등의 지원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수강 혜택을 제한 없이 제공하고 있다.

무료수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와 전화 문의로 확인할 수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