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교육센터에서는 아동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베이비플래너자격증 등의 아동 관련 자격증종류에 대한 강의를 무료지원함으로써 취업 경쟁률이 높은 베이비시터, 아이돌보미 등의 아이돌봄서비스 업무 예정자의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돕고 있다.

재능기부로 기획된 이번 무료지원은 경력단절여성(경단녀)과 전업주부취업, 중장년층·시니어 등 나이에 제한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여 국비지원 과정인 취업성공패키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포함한 아이사랑카드, 국민행복카드 및 문화누리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국민연금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모두에게 참여기회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교육청 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100%온라인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며 합격 시 1급, 2급 자격증에 대한 동시 취득이 가능하다.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되어 있어 ‘자격기본법 제 17조에 의거’한 자격으로 제공인력 취업지원이 가능하고 무료지원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아이돌봄서비스란 맞벌이 가정 등에 아이돌보미가 직접 방문하여 아동을 돌봐주는 것을 말한다. 베이비시터는 부모가 외출 시 생후 5~6개월 미만의 아이를 돌보는 계약에 따른 돌보미를 뜻한다. 한국에서는 안전보장에 대한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고 하여 국내외에서는 육아경험이 있는 베이비시터의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교육원에서는 아이돌보미, 베이비시터의 전문인력 강화를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과 지도사자격증을 무료지원 중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아동의 다양한 심리치유에 관한 자격증이 있다. 노이로제·강박증·대인기피증 등의 성격을 상담하는 심리분석상담사와 아스퍼거증후군·자폐증·ADHD증상 관련 놀이심리상담사·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학부모의 아동·청소년의 진로고민 시 진로코칭과 사주풀이를 통한 상담을 진행하는 진로적성상담사·명리심리상담사·청소년진로상담사 등이 있다.

지도사과정은 아동·청소년의 학습지향에 따른 수업시간 외 공부방 학습코칭을 지원할 수 있는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올바른 인성코칭교육을 실시하는 인성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가 있으며 최근 가베지도사, 베이비플래너자격증 등이 신설되었다.

자격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이 가능하다. 아동·청소년·가족상담센터 또는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의 채용이력서에도 기재가능하며 이 외에도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이마트·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의 문화시설도 활용가능하다. 홈페이지에는 위 센터의 채용공고를 포함한 워크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와 같은 일자리정보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자원봉사센터포털, 복지넷 및 복지로 등의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를 매일 업데이트 중에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취업 시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위해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과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및 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에 관심자에게도 미래유망직업 준비를 돕고 있다. 홈페이지 게시판과 대표전화, 카카오톡과 네이버톡톡 등을 통한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