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전성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요즘, 미혼남녀의 마음을 자극하는 연애 콘텐츠가 유튜브에 쏟아지고 있다. 과연 연애와 유튜브에 어떤 관계가 있을까?
 
결혼정보회사 듀오(대표이사 박수경)가 지난 5월 13일부터 5월 29일까지 미혼남녀 총 503명(남 253명, 여 250명)을 대상으로 ‘연애와 유튜브’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결혼정보회사 듀오 설문 결과, 미혼남녀 10명 중 8명(80.7%)은 연애 관련 유튜브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혼남녀가 유튜브 연애 콘텐츠를 시청하는 주된 이유는 ‘재미있어서’(31.6%), ‘연애에 참고할 수 있어서’(29.4%)였다. 이어 남성은 ‘연애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어서’(14.6%), 여성은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연애하는지 궁금해서’(18.0%) 연애 관련 영상을 봤다.
 
유튜브 연애 콘텐츠가 정말 실제 연애에 도움이 될까? 이에 미혼남녀 과반(64.2%)이 도움된다고 답했다. 연애에 가장 도움되는 유튜브 콘텐츠로는 남녀 모두 ‘데이트 코스 추천’(26.0%)을 골랐다. 하지만 이후 답변은 남녀의 의견이 달랐다.
 
남성에겐 ‘남녀 심리 분석’(24.1%)과 ‘연애 꿀팁 전수’(20.2%), ‘실제 연애 관련 이야기’(12.3%) 영상이 연애에 도움됐지만, 여성은 ‘연애 꿀팁 전수’(18.4%)와 ‘연애 고민 상담’(17.6%), ‘남녀 심리 분석’(15.2%)을 유용한 콘텐츠로 택했다.
 
그렇다면, 연애 관련 유튜브 콘텐츠의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
 
답은 ‘현실성’(29.8%)과 ‘재미’(25.0%)였다. 또 다른 중요 요소로 ‘솔직함’(20.3%), ‘유익함’(16.3%)도 있었다. 

결혼정보업체 듀오 홍보팀 이유민 사원은 “이제는 ‘연애를 글로 배웠어요’가 아닌 ‘연애를 유튜브로 배웠어요’라는 말이 더 알맞은 때가 온 것 같다”며 “모든 남녀가 보다 쉽게 연애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실제 연애에 도움될 만한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로 여러분을 찾아가는 듀오가 되겠다”고 전했다.
 
한편, 듀오는 유튜브 연애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에 발맞춰 연애에 도움되는 다양한 영상을 공개하고 있다. 연인의 데이트 코스를 추천하는 ‘듀오 데이트 코스’, 미혼남녀의 솔직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듀오 연애 설문 조사’ 등, 연애와 사랑을 주제로 한 흥미로운 콘텐츠를 매주 금요일 오후 6시 듀오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하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