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MBTI검사를 활용한 우울증 극복방법과 노인의 치매초기증상 예방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 41가지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조건 없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우울감(코로나블루), 불안장애를 겪어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대인기피증 등 삶의 무기력증을 느끼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에서는 수면장애와 강박증 등의 치유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니 이번 기회로 자신과 이웃의 정서안정과 따뜻한 위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교육원에서는 나이와 학력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심리학 기초이론과 사례 안내의 100% 온라인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PC(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통해 온라인강의를 4주에서 6주간 수강 가능하며,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구매할 필요 없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MBTI(엠비티아이)검사란 사람의 심리를 통해 16가지의 성격유형별로 분류하는 검사방식이다. 이는 대표적으로 잔다르크형, 용감한 수호자 등이 있으며, 많은 이들에게 유행이 되어 온라인 MBTI무료검사로 MBTI궁합이나 MBTI연애테스트를 확인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또한 심리치유에도 활용될 수 있어 MBTI성격유형검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최근 각종 사회적인 문제로 인해 주목을 받는 우울증은 정서불안과 신체적 변화 등으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기분장애의 일종이다. 우울증의 종류는 여성에게 연관된 산전·산후우울증과 경년기우울증, 중년우울증 혹은 노인우울증 등이 있다. 이는 환청, 식욕 감소, 우울증과 불면증이 함께 발생할 수 있기에 적극적인 치유를 받는 것이 예후가 좋다.

한편, 치매는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후천적으로 기억력 저하, 인지장애 등 심리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는 노화로 인한 혈관성치매, 음주로 인한 알콜성치매(알코올성치매)로 잘 알려져 있으며, 비교적 젊은 층에 관련된 초로기치매와 자신을 치매라고 의심하는 가성치매가 사회에 주목을 받고 있어 많은 이들이 치매예방교육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우울증자가진단테스트와 공황장애초기증상 등 극복을 돕는심리상담사 과정을 포함한 자격증 추천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MBTI테스트, MMPI검사와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 등 심리테스트를 배울 수 있으며, 청소년진로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은 직업적성검사와 인적성검사로 진로 상담을 도울 수 있다.

또한 외상심리상담사와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긍정의 힘으로 우울증초기증상과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조현병초기증상과 편집증 극복에 활용될 수 있고, 노인심리상담사와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반려 식물의 성장을 통한 삶의 동기부여와 알츠하어머·파킨슨병초기증상 예방을 도울 수 있다.

이 외에도, 심신안정을 돕는 음악과 미술심리테스트 등을 활용하여 임신초기증상과 육아·임산부우울증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음악·미술·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 가정의 위기 상황 대처법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우울증테스트와 학생의 건강상태 자가진단 상담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 종류도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여, 자기계발과 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지역아동발달센터나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등 취업을 위한 보육교사자격증 취득 관심자의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교육원의 자격증은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에 도전하는 이들의 직무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노인주간보호센터나 국가트라우마센터 등의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여성인력개발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관련 취업에도 활용될 수 있다.

끝으로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플러스문화센터 및 이마트문화센터 강사직 등의 일자리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에 관련된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