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목’을 정하는 일은 창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으로 챙겨야 하는 요소지만, 기대했던 결과를 위해선 분석력이 함께 뒤따르는 것이 필요하다. 해당 아이템의 선호도가 높은 고객들이 위치해있는 지역을 선정하고 유치 방법을 고안하는 일까지 전부 분석이 토대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 브랜들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이 같은 분석력을 바탕으로 한 예비 창업자들과의 높은 신뢰를 통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해당 가맹본부 측은 전국 곳곳 스터디카페 입점에 적합한 지역과 상권, 건물 등 면밀한 입지 분석을 통한 창업 기준을 연구하며 자체적인 입지 분석 점수 기준의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얼마 전 오픈을 진행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부산사직점 손예림 점주는 가맹본부가 선보이는 체계적인 입지 분석에 큰 만족을 느꼈다고 전했다. 벡스코 창업박람회를 방문, 르하임과의 첫 만남을 가진 손 점주는 전문화된 입지 분석과 시스템화 된 상권분석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에 부산사직점 손예림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부산사직점을 운영하고 있는 손예림 점주입니다. 저는 현재 대학생이며 부모님과 함께 스터디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이다 보니, 창업을 계획하면서 스터디카페에 관련해 관심이 많았었는데, 고객들이 좋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르하임을 선택하고 현재 수월하게 가맹점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2~3년 전부터 스터디카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생기면서, 예전에는 상시로 독서실 관리자분이 일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지만 현재는 무인 시스템으로 인해 자유로운 관리를 할 수 있고 고객님들도 편하게 공부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를 잡아가면서 저도 스터디카페를 운영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좋은 환경에서 공부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고자 스터디카페 창업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부산 벡스코에서 실시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박람회에 다녀온 후 르하임 스터디카페에 대한 좋은 인식이 생기고 직접 운영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스터디카페의 경우 계속 카운터에 머물면서 관리를 해오고 손님 응대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하루 종일 그 곳에 시간투자를 많이 해야 하는데, 무인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입실과 퇴실에 각각 위치해 있는 키오스크를 통해 자유롭게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르하임을 선택하였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창업을 준비하면서 어떤 상권에 들어가면 좋은지,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야 하는지 등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르하임 본사의 철저한 입지분석과 통합컨트롤 시스템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오픈 전부터 오픈당일 그리고 오픈 후 까지 르하임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고 쉽고 편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담당 슈퍼바이저와의 밀착 관리가 르하임의 차별화라고 생각 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하나부터 열까지 저보다 더 신경써준 이승주 슈퍼바이저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매장이 부산에 위치해 있는터라 서울에 위치한 본사와 거리가 멀었을텐데도 불구하고, 저희 매장 공사현장도 직접 다녀가 주시고, 전단지 관리, 그리고 오픈 준비도 함께 도와주셨습니다. 만약 이렇게 옆에서 지지해주시는 슈퍼바이저분이 계시지 않았더라면 제가 창업하는 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쉽게 이끌어나가지 못했을 것입니다. 덕분에 현재는 여유롭게 매장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저희 매장을 위해 도와 주신 르하임 임직원분들께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르하임스터디카페 부산사직점을 이용하는 고객분들을 향한 저의 진심과 열정은 변함 없을 것입니다. 고객님들이 만족하시고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습니다. 앞으로 저희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분들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며, 저희매장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고객님들과의 소통을 가장 중요시 하며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며 매장 운영에 힘쓰겠습니다.

창업을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겠지만 믿고 따라갈 수 있는 가맹본부와 소통을 잘 할 수 있는 담당 슈퍼바이저가 있는 회사라면 믿고 진행하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서비스마인드로 고객의 말에 귀 기울이고 베푸는 마음으로 운영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전문적 입지 분석팀을 통한 체계적인 입지 분석 이후 다양한 고객 이벤트 등을 통해 지점별 고객 확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가맹본부는 많은 고정 고객층을 확보하며 전국 각 지점의 매출과 수익 증대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9월 부산사상점 등을 비롯한 전국의 많은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과 함께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하며 오는 10월 역시 동탄목동점 등 다수의 가맹점이 체계적인 방역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