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자존감 높이는 방법으로 초등ADHD증상과 틱장애를 포함하여 다양한 심리증상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등 44가지 온라인강의 수강료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까지 무료로 전액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취지는 소극적인 성격으로 자존감이 낮은 아이와 산만하고 집중하지 못하여 학습에 문제를 겪는 아동과 이를 걱정하는 부모를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또한 관계자는 “교육원에서는 아이의 콤플렉스 이해와 올바른 훈육방법 등을 배울 수 있는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가정의 유대감 형성에 기여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심리학 기초와 사례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을 비롯한 워킹맘도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는 특히 현행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로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으며, 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를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집중력이 감소되어 과다활동이 보이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유아ADHD증상과 조용한ADHD 등이 있으며, 인내심이 부족해 사회성이 결여될 수 있다. 또한 틱장애는 불규칙한 행동인 운동틱(눈 깜빡임틱), 기침틱과 같은 음성틱장애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인관계와 학습 진도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은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성인ADHD자가진단 테스트로 상태를 확인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성장 과정 중 대인공포증(사회공포증)이 발생하거나 감정조절장애로 인한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양극성장애)을 겪을 수도 있다.

앞서 언급된 공포증은 특정 대상에 대한 공포감이 발생하는 증상이며, 대표적으로 폐쇄(폐소)공포증과 환공포증 및 선단공포증이 있다. 이 외에도 고소공포증과 조류공포증 등 공포증의 종류는 다양하게 존재하며, 다방면의 심리치유기법을 통해 증상 극복이 가능하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언급된 증상을 포함하여 여러 심리증상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중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해공포증과 광장공포증을 비롯하여 불안장애 치유에 활용될 수 있으며, 아동·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은 모래놀이 등의 놀이치유 교육으로 어린이틱장애와 자폐증 및 강박증증상 극복을 도울 수 있다.

또한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은 지적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도울 수 있으며, 청소년심리상담사와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대인기피증과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상담을 돕고,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긍정의 힘을 위한 마인드컨트롤 교육으로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 및 적응장애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 간단한 사람 그리기와 콜라주 기법 등의 미술심리테스트로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의 정서불안 해소를 돕는 색채·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정서안정을 돕는 음악으로 기면증과 불면증 등의 수면장애 치유를 위한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자존감 높이는 책·글귀와 집중력 높이는 법으로 학습장애 개선에 활용되는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이 있다.

한편, 교육원에서는 올바른 부모교육으로 가정 내 원활한 소통을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와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원예를 활용하여 노인의 치매초기증상과 공황장애 예방 및 상담에 활용되는 원예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도 교육하고 있다.

앞서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교육 중인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득 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모두 기재할 수 있다. 이는 취업준비생, 중년 이상의 직장인의 스펙업과 자기계발에 활용될 수 있으며,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더불어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과 보육교사자격증 등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에게 다양한 전문분야 지식 습득으로 취업경쟁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와 지역아동센터 등의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는 2차 재난지원금 아동돌봄쿠폰 사용처, 아동돌봄서비스를 알아보거나 취업 잘 되는 주부자격증에 관심을 가진 이들을 위한 무료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