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불참 속 가결

역대 14번째이자 5년만

국회 운영위 청와대 국감

서훈 안보실장 등 靑 참모

국감 하루 전 불출석 통보

野 반발 속 다음주로 연기

▲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 표결에 앞서 신상발언을 마치고 자리로 돌아오고 있다. 이날 체포동의안은 총투표 186명 가운데 찬성 167표, 반대 12표, 기권 3표, 무효 4표로 가결됐다. 연합뉴스
청와대 참모진 불출석에 29일 예정됐던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가 일정이 연기되는 가 하면,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 체포동의안 처리에 야당인 국민의힘이 사실상 표결에 불참하는 등 여야간 ‘갈등모드’가 심화되는 모양새다.

◇민주당 정정순 체포동의안 가결

4·15 총선 회계부정 혐의를 받는 정정순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29일 가결됐다. 이날 무기명 투표로 진행된 정 의원의 체포동의안은 총투표 186명 가운데 찬성 167표, 반대 12표, 기권 3표, 무효 4표로 가결됐다. 체포안은 재적의원 과반출석, 출석 의원 과반찬성으로 가결된다.

정 의원은 올해 총선에서 회계 부정을 저지르고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 등을 받는다. 정부는 정 의원이 8차례에 걸친 검찰 출석 요구에 불응했다며 체포동의안을 지난 5일 국회에 제출했다.

체포안이 가결된 것은 역대 14번째로, 2015년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박기춘 의원 이후 5년여 만이다.

이날 체포안 표결은 국민의힘이 불참한 가운데 진행됐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는 이날 본회의를 앞두고 ‘자율참석’ 방침을 정했고, 결과적으로 한 명도 표결에 응하지 않았다. 민주당에서는 174명 중 170명이 투표했고, 정의당 6명, 열린민주당 3명, 국민의당 2명, 시대전환·기본소득당 각 1명과 양정숙·이상직·김홍걸 등 무소속 의원 3명이 투표에 참가했다. 찬성표 수가 민주당의 투표 참가 인원보다 적은 만큼, 민주당 내에서도 일부 반대표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정 의원은 표결 후 본회의장에서 나와 “의원님들의 선택을 존중하고 겸허히 따르겠다. 결과에 승복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감 내주 연기

이날 예정됐던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가 다음 달 4일로 연기됐다.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이날 운영위원장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음 주 수요일 오전 11시로 국감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은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김종호 민정수석 등 청와대 참모진 7명이 국감 하루 전 불출석을 통보한 데 반발하며 국감 참석 여부를 고민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저쪽(청와대)이 국감 받기 싫어서 (보이콧을) 유도하는 것 아니냐”면서 민주당의 태도를 보고 회의 참석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여야 원내지도부는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하고 국감 일정을 연기하는 것에 합의했다.

주 원내대표는 회동 뒤 “청와대 국감이 안보실이 불참한 가운데 열려선 의미가 없다”며 “다음주에 서훈 실장의 자가격리가 끝나기 때문에 안보실장 참여 하에 국감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서 실장은 전날 국회에 제출한 불출석 사유서에서 최근 미국 출장을 다녀온 이후 방역당국으로부터 대면 접촉을 하지 말라는 지침을 받았다는 이유를 댔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등은 운영위 국감 장소에 나와 대기하다가 일정 연기 소식을 듣고 복귀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