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위 서핑 등 4종목 승인
야구·소프트볼·가라테 제외

브레이크댄스가 2024 프랑스 파리 하계올림픽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8일(한국시간) 끝난 집행위원회에서 브레이크댄스, 스케이트보드, 스포츠 클라이밍, 서핑 등 4개 종목을 파리올림픽 정식 종목에 포함하기로 승인했다.

브레이크댄스는 파리에서 올림픽 무대에 데뷔한다. 나머지 3개 종목은 내년 7월에 열리는 도쿄하계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열린다.

파리올림픽조직위원회는 2018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하계청소년(유스)올림픽에서 브레이크댄스가 성공리에 치러진 점을 지켜본 뒤 2024년 하계올림픽 정식 종목에 넣자고 IOC에 제안했다. IOC는 젊은 세대를 올림픽으로 끌어들이고자 브레이크댄스를 비롯해 전 세계 청소년들의 관심을 끄는 4개 종목을 파리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추가했다.

파리올림픽 정식 종목은 32개다.

도쿄올림픽 정식 종목 중 야구·소프트볼, 가라테 등은 파리 대회 종목에서 빠졌다. 예상됐던 결과로, 야구는 메이저리그의 본고장인 미국에서 열리는 2028 로스앤젤레스 하계올림픽 때 다시 정식 종목이 될 가능성이 크다.

IOC는 또 올림픽 남녀 출전 선수 수에서 완벽한 성비 균형을 달성하고자 메달이 걸린 세부 종목 수를 도쿄올림픽의 339개에서 329개로 10개 줄였다. 아울러 파리올림픽 출전 선수 규모도 내년 1만1000명 수준에서 600명 감소한 1만500명으로 제한했다.

도쿄올림픽에서 48.8%로 예상되는 여성 선수들의 출전자 비율은 파리올림픽에선 50%로 상승해 정확히 남녀 성비 균형을 이룬다. 역사적인 첫 이정표가 될 수도 있다.

파리올림픽 종목 감소로 복싱과 역도가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

두 국제연맹은 채무(복싱), 도핑과 횡령(역도) 혐의로 국제 스포츠 무대에서 신뢰를 상실했다.

IOC는 파리올림픽에서 역도 남녀 출전 선수 수를 120명으로 대폭 줄였다. 이는 2016 리우데자네이루 대회 때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복싱 종목 출전자 수도 도쿄올림픽보다 30명 감소한 252명에 머물 예정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