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유흥주점대책위

집합금지 5종 협회 등과 연대

시청 방문 등 단체행동 예고

항의성 영업강행은 추진않고

울산시 차원의 지원 요청키로

수개월째 신종코로나에 따른 영업 금지 조치로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울산지역 유흥업주들이 단체행동을 예고했다.

울산지역 유흥주점대책위원회는 28일 각 구·군 대책위원장과 사무처장 등이 모여 현재 울산지역 집합금지업종 5종 협회와 단체 등과 함께 향후 울산시청을 항의방문하고 소규모 시위 등을 집중 전개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장원익 동구유흥주점 대책위원장은 “다른 자영업자들과는 달리 유흥 등의 금지업종 5종은 지금 수개월째 영업 자체를 못해 소득이 없다. 매달 지출해야 될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을 낼 방법이 없다”면서 “그런데 이걸 못내서 미납금이 잡히면 대출 등 정부가 추진하는 지원 대책에서도 제외된다. 이 부분이 너무 억울하다”고 토로했다.

5개 구·군 유흥주점 대책위원회는 정부의 집합금지 조치에 따른 영업 강행과 손실 보상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한 곳으로 모았다.

장 위원장은 “영업을 강행하는 것도 논의가 됐지만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기까지는 무리가 있다. 과태료까지 받는다면 업주들이 더 큰 부담으로 다가온다”며 “손실 보상 부분 역시 중앙에서 추진하고 있는 방향과 함께 반드시 소급적용이 필요하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울산시 자체에서 지역의 금지 업종에 대한 피해 보상과 지원책도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흥 뿐 아니라 식당과 PC방, 중소상인 자영업자들도 영업시간 연장과 손실 보상 등 피해에 대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당구장·베이커리·독서실·호프·스크린골프·카페·코인노래연습장 등 자영업자들로 구성된 17개 중소상인시민단체 대표들은 이날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정 영업 허용과 영업손실 보상 소급적용, 집합제한 관련 민관정 협의체 구성 등을 주문했다. 클럽, 감성주점, 콜라텍 등 유흥주점 업주들과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도 이날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합금지 해제를 요구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