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집중공세에 여당 대응 고심

민주, 소속 의원·가족 조사 착수

박성민 “국토부조사 공정성 의심”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야권의 집중공세가 계속되면서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7일 LH 전·현직 직원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사과를 요구하면서 공세의 고삐를 바짝 조이고 나섰다.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은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에서 결코 지지 않겠다고 했지만, 임기 중에 국토부·LH가 투기꾼의 온상이 됐다. 국정 최고책임자가 직접 사과해야 국민이 사태 수습의 진정성을 인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건 10건 중 9건이 변창흠 국토부 장관이 LH 사장이던 시절에 발생했다”며 “이쯤 되면 기획부동산 LH의 전 대표로서 수사를 받아야 한다”며 변 장관의 해임을 요구했다.

박완수(경남창원) 의원이 대표발의한 ‘한국토지주택공사법 개정안(일명 LH 투기 방지법)’은 LH 사장이 소속 임직원의 주택·토지거래를 매년 정기조사하고 결과를 공개하도록 했다.

박성민(울산중) 의원은 지난 5일 국토위 회의에서 “문제가 된 시흥시를 비롯해 전국 단위의 전수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특히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장충모 LH 사장 직무대행의 국토위 전체회의 출석을 요구하며 “문 대통령은 사전 투기 의혹에 대한 전수조사를 지시했지만 해당 사건은 변 장관이 LH사장에 재직할 당시 벌어진 일이다보니 공정한 조사가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LH 전·현직 직원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질책하며 일벌백계를 강조했다.

신영대 대변인은 논평에서 “제기된 의혹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고 가차없는 처벌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윤리감찰단은 당 소속 모든 국회의원과 보좌진,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및 가족의 3기 신도시 토지거래내용 조사에 착수했다.

특히 LH 직원들의 토지 매매 당시 LH 사장이었던 변 장관에 대한 지적도 잇따랐다.

박용진 의원은 “당장 국토부와 LH가 국민의 불신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변창흠 장관이 LH 사장으로 있었던 시절에 벌어진 일”이라며 “정부합동조사단에서 국토부는 빠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두수·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