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초대형 악재 부상
LH 투기 의혹 책임론 거론
부동산정책 추진 차질 우려
당청, 경질론 일단 선 그어
여론 악화땐 퇴진론 커질듯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한 경질론에 일단 선을 그었으나, 여권 내부에선 여전히 ‘셀프추락’ 필요성이 고개를 들고 있다.

여권 지도부는 4·7 재보선을 앞두고 덮친 대형 악재로 여론 지형이 위태로운 상황이지만, 일단 대책 마련을 통한 사태 수습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민주당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은 10일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공직자가 책임질 일이 있으면 하는 건데 지금은 조사 결과도 안 나온 상황이다. 변 장관 경질을 논의한 바 없다”고 했다.

원내대표단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의 오찬 간담회에서도 변 장관 거취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 역시 “문 대통령이 경질에 대해서 언급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단순히 대통령의 언급을 제가 못 들었다는 얘기가 아니다. 문 대통령은 어제에 이어 오늘도 2·4 부동산 공급대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발언의 취지를 생각해달라”고 했다.

진상 규명 이전에 변 장관 거취 문제에 초점이 맞춰진다면 부동산 정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허영 대변인은 “서민 주거 안정에 있어 중요한 시점이다. 변 장관이 여기에 대해 명백하게 해서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으면 해나가는 것이고, 본인의 말대로 부족한 것이 있다면 스스로의 선택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당 일각에선 변 장관 퇴진 요구가 여전히 흘러나오고 있다.

11일 정부의 1차 전수조사 결과 발표 뒤에도 여론이 악화한다면 변 장관 경질론이 확산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박수현 당 홍보소통위원장은 이날 MBN에 출연, “변창흠표 부동산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라도 변 장관이 사퇴해야 한다”고 했다.

박용진 의원 역시 라디오에서 “국무위원은 임기가 보장된 자리가 아니라 정무적인 자리다. 변 장관이 국민들의 신뢰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석현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사퇴해야 하지만, 시기는 엄정한 조사 발표 직후 대통령이 결단하는 모습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했다.

재보선이 다가올수록 변 장관의 거취를 놓고 당과 청와대 간 온도차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중진 의원은 “김현미 장관에서 변창흠 장관으로 바꾸면서 메신저 체인지 효과를 노렸던 것인데, 이번 사태로 그 효과가 상실됐다. 민심이 빨리 수습되지 않는다면 거취 문제가 나올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