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사건 후 공식석상에
2차 가해·신상 유출로 피해
“진심으로 잘못 인정땐 용서”

▲ 서혜진 고 박원순 성폭력 사건 피해자 변호인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 피해자가 17일 “피해 사실에 관한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은 이제 소모적 논쟁을 중단해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피해자 A씨는 이날 서울 모처에서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는 사람들’이 진행한 기자회견에 나와 이같이 밝혔다.

A씨가 취재진 앞에 직접 모습을 드러내고 발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씨는 언론 앞에 나서게 된 계기에 대해 “보궐선거가 치러지게 된 이유가 많이 묻혔다”며 “피해 사실을 왜곡하고 오히려 날 상처 줬던 정당에서 시장이 선출됐을 때 내 자리로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들어 후회가 덜한 쪽을 택하고 싶었다”고 했다.

그는 미리 준비해 온 발언문에서 “나의 회복에 가장 필요한 것은 용서라는 것을 깨달았다”면서 “용서를 하기 위해서는 ‘지은 죄’와 잘못한 일이 무엇인지 드러나는 게 먼저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겪은 사실을 사실로 인정받는 것, 그 기본적인 일을 이루는 과정은 굉장히 험난했다”고 말했다.

비교적 담담하게 글을 읽어갔으나, 점점 목소리가 떨리다가 “고인을 추모하는 거대한 움직임 속에서 설 자리가 없다고 느껴졌다”는 대목에서는 울음을 터뜨렸다.

그는 “방어권을 포기한 건 상대방이다. 고인이 살아서 사법 절차를 밟고 스스로 방어권을 행사했다면 조금 더 사건의 진실에 가까워질 수 있었을 것”이라며 “고인의 방어권 포기에 따른 피해는 온전히 내 몫이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상실과 고통에 공감하지만 그 화살을 제게 돌리는 행위는 이제 멈춰주셨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이어 “사실의 인정과 멀어지도록 만들었던 ‘피해호소인’ 명칭과 사건 왜곡, 당헌 개정, 극심한 2차 가해를 묵인하는 상황들은 처음부터 잘못된 일이었다”면서 “잘못한 일들에 대해 진심으로 인정하면 회복을 위해 용서하고 싶다”고 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