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3일 후쿠시마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한 일본 정부를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 최지은 국제대변인은 논평에서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오염수 해양 방출을 단독으로 결정한 것은 염치없고 이기적인 것이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와 민주당은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에 단호하게 반대한다”며 “민주당은 우리 바다와 수산물에 대해 철두철미하게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고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통해 오염수 처리 과정에 대한 검증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차기 당권주자들도 비판에 가세했다.

송영길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일본의 결정은 지독한 자국 이기주의로 전 인류에게 용서받지 못할 죄”, 우원식 의원은 “방사성 오염수를 배출한 최초의 범죄행위”, 홍영표 의원은 “동북아 공동체에 대한 도전”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인 맹성규 의원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와 철저한 수산물 원산지 관리를 통해 국민 피해를 최소화할 것을 촉구한다”고도 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사전 협의나 깊은 논의도 없이 무책임한 결정을 내린 일본 정부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윤 대변인은 이어 “우리 정부는 가능한 외교 채널을 모두 가동해 일본의 무단 방출에 대한 신속하고 엄정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관련 상임위에서 정부 대응이 적절했는지를 살펴보고,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원희룡 제주지사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정부 결정은 인접국 국민에 대한 폭거다. 제주 주재 일본 총영사를 초치하고, 주한 일본대사 면담을 통해 강력히 항의하겠다”고 밝혔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