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지역 주민들이 도시철도(트램) 2호선의 노선을 두고 반론을 제기했다. 울산시가 지난 22일 북구청 회의실에서 트램2호선 추진 관련 북구지역 설명회를 가진 자리에서 북구발전위원회는 “수십년간 철도로 피해를 입은 해당지역 주민들의 고통이 재현될 수 있다”며 반대의사를 나타냈다. 이어 25일 윤두환 전 국회의원도 “주택밀집 지역이기 때문에 주민불편이 예상된다”면서 반대의사를 담은 보도자료를 냈다.

울산시가 추진 중인 트램2호선은 송정역~야음사거리까지 13.69㎞다. 1호선인 태화강역~신복로터리 11.63㎞와 함께 2024년 착공해 2027년 개통한다는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다. 사업추진의 중요한 절차인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해 비용 절감차 울산시는 2호선의 노선 중 2.6㎞(화봉휴먼시아3단지아파트 부근에서 차량등록사업소 부근까지)를 동해남부선 폐선부지를 활용할 계획이다.

이 구간은 주택과 상권이 밀집한 도심이다. 주민들은 동해남부선으로 인해 발생했던 피해가 그대로 남을 것이란 불안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는 일반 철도와 트램의 차이를 분명하게 인식하지 못한 때문에 발생한 오해다. 동해남부선은 공해와 소음을 유발할 뿐 아니라 오로지 철로가 지나가는 통로로서 단절을 의미하지만, 트램은 시내버스와 같아서 오히려 정류장이 들어서는 곳은 소통과 교류의 장소로 중심상권이 형성될 수 있다. 더구나 트램은 시내버스보다도 공해가 적은 친환경적 교통수단이다.

대안으로 제시된 것처럼 트램이 도심을 벗어난 산업로를 달린다면 오히려 북구주민들은 트램의 혜택을 보기가 어렵다. 울산시의 설명대로 화봉지구로부터 접근성이 떨어져 이용수요가 감소해서 경제성도 턱없이 낮아진다. 산업로를 따라 트램을 설치할 경우 완충녹지 철거, 지하 매설물 이설 등 비용도 증가한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절차로 인해 사업이 지연될 우려도 크다. 부지 전체가 트램설치에 사용되는 것도 아니다. 철로를 설치하는 너비 7m를 제외한 공간은 지방정원으로 조성하는 장점도 있다.

문제는 울산시의 접근 방법에 있다. 우선 주민들의 정서에 대한 이해부족이다. 주민들은 동해남부선이 이설하면 폐선부지에 아름다운 공원이나 공공시설이 들어서 정주여건이 좋아질 것이란 기대를 갖고 있다가 고스란히 다시 트램에 내주어야 한다는 박탈감을 가질 수 있다. 시는 트램과 동해남부선의 차이점과 트램 조성 후 남은 공간의 활용안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했어야 한다. 이날 이동권 북구청장도 “폐선부지를 노선에 포함시키면서 사전에 북구청에 알리거나 주민에 대한 설명이 없었다”고 말했다.

사실 다른 도시의 경우를 보더라도 트램의 예타통과가 결코 쉽지 않다. 언제쯤 트램 2호선을 설치할 수 있을지도 모르는 상황인데 일방행정으로 인해 공연히 주민들과 갈등을 양산하거나 정치적 쟁점으로 만들 필요는 없기에 하는 말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