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실보상법 입법 요구 농성

국힘 최승재 의원 찾아 격려

대권도전 묻자 “국민뜻 따라”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가 지난해 4월 총선 패배 이후 1년 만에 국회에 발걸음했다. 자유한국당 시절 자신이 영입했던 국민의힘 최승재 의원을 격려하기 위해서다.

최 의원은 국회 본관 앞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소상공인의 손실보상 소급적용 입법을 요구하는 천막농성을 26일로 15일째 하고 있다.

황 전 대표는 삭발한 최 의원을 껴안은 뒤 “코로나 사태 때문에 가장 큰 피해 받은 분들이 소상공인”이라며 “(최 의원이) 단식까지 하게 돼 안타깝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여야 의원들 100여명이 서명을 했다”며 황 전 대표에게도 방명록에 서명을 부탁했다. 손실보상법을 둘러싼 정부·여당 내 이견이 지속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 의원들은 전날 조속한 손실보상법 제정과 소급적용을 촉구하는 연대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황 전 대표는 농성장 방문 뒤 대권 도전 계획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그것은 제가 판단할 일이 아니다”라며 “국민들께서 판단할 일이다. 국민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 그때까지 저는 저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표 시절 자신의 강경 투쟁 노선이 20대 총선 패인으로 꼽힌다는 지적에는 “때에 맞는 투쟁이 필요하다”며 “그때는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 야합한 4당이 무도하게 반민주 악법을 통과시켰던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상황에 맞춰서 했던 일을 지금 다시 보면서 평가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덧붙였다.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론과 관련해서는 “국민이 판단하시리라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김두수기자·일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