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와 울산시, 북구, 울주군이 3일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말 그대로 고용 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을 대상으로 지자체가 먼저 일자리 사업을 펼치면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울산의 경우 자동차부품산업이 최대의 고용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울산의 자동차 고용위기를 어떻게 돌파할지를 가늠케 하는 시금석이라고 할만 하다. 울산의 자동차산업은 지역의 3대 주력산업 가운데 고용비중이 가장 높은 업종이다. 따라서 산업위기가 발생할 경우 지역 고용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

울산지역 고용이 흔들리는 것은 자동차의 새로운 패러다임 때문이다.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가 시중에 나오면서 부품시장 시장은 급박하게 패러다임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 울산의 경우 지난 2018년 이후 1800여명의 일자리가 감소했다. 향후 부품업계의 구조조정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의 업황부진에다 코로나19까지 겹치자 기업들은 고육지책으로 비용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품업체들은 재정 문제와 전문인력 확보 어려움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하물며 업종 전환은 꿈도 꾸지 못하고 있다.

이 가운데 고용노동부는 올해 1월 전국 9개 시·도의 사업계획을 제출받아 2월 대면심사를 통해 울산, 부산, 광주, 충남 등 4개 지역을 우선협약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후 울산시는 약 2개월 동안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의 강도 높은 컨설팅을 거쳐 지난 4월26일 최종 협약대상으로 선정되고 이날 협약을 체결했다. 울산의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울산시, 북구, 울주군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올해 4월부터 오는 2025년까지 5년간 추진한다. 사업비는 총 412억원이 투입되며 최대 65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우선 울산시는 올해 컨소시엄 지자체인 북구·울주군과 함께 국비 66억원 등 총 82억5000만원을 투입해 1215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낼 계획이다.

이날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지역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중장기 일자리 사업’이라고 말했다.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전환기에 울산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보다는 울산시가 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 그래야 지역 사정을 자세히 알고 정부에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이번 고용안정 선제대응 지원사업이 고용안정과 신성장 동력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