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인사청문회 첫날

각종 신상의혹과 관련

“부끄럽다”며 거듭 사과

백신·임대차법 등 현안엔

소신 밝히며 野 비판 자제

▲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는 6일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를 출석시킨 가운데 인사청문회를 열었다. 여야 의원들은 김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과 현안을 놓고 집중 포화를 퍼부었다.

김 후보자는 국민의힘 등 야당의원들로부터 날선 질문을 받고 청문회 초반부터 “부끄럽다”며 몸을 바짝 낮췄다.

먼저 김 후보자는 자동차·과태료 체납 전력과 관련, ‘준법 의식이 결여됐다는 비판이 있다’는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의 지적에 “부끄럽다”를 세 번 반복했다.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은 2019년 행안부 장관이던 김 후보자가 강원 산불 현장에서 민주당의 한 지역위원장과 기념사진 촬영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사려 깊지 못했다” “낙담한 주민에게 상처가 됐다는 지적을 달게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다만 “저 분(해당 민주당 지역위원장)이 산불 지원을 나왔지, 다른 뜻으로 나왔나. 기념 촬영은 아니다”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김 후보자가 자신의 저서에서 학창 시절 ‘왕따’ 가해자였다고 고백한 데 대해서도 “반성하고, 참회하는 심정으로 책에 적힌 글을 썼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국민의힘에 대한 비판성 발언은 최대한 자제했다.

민주당 박재호 의원이 백신 문제와 관련, “야당이 유언비어성 문제를 조장하는 것도 있겠죠”라고 하자, 김 후보자는 “야당 문제는 아닌 것 같다”고 동의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사회에서 일부 극단적 생각을 가진 분의 지나친 과장”이라고 했다.

김 후보자는 오히려 “민주당이 의석수를 앞세워 임대차 3법 등을 기립 표결한다”는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의 지적에는 “국민 삶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법안은 숙성해서, 여야가 대화했다면 국민을 납득하는 데 도움을 줬을 것”이라고 공감을 표했다.

이에 조 의원이 “여당이 잘못됐다는 말씀이죠”라고 되묻자, 김 후보자는 웃으면서 “그렇게 단정 짓지는 마시고…”라고 피해갔다.

김 후보자는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국민의 기대 수준에 가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든 그 수준을 쫓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특히 김 후보자는 최근 논란이 증폭되고 있는 가상화폐 문제와 관련, “정확하고 투명하게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정의당 이은주 의원의 관련 질의에 “400만 명 이상이 실제로 거래에 참여하고 있어, 당신들이 알아서 하라고 하기에는 무책임하다”고 했다.

그는 “정부가 청년들에게 다른 방식으로 삶의 기회를 만들어주지 못해서 이런 일이 벌어졌으니 어떻게든 분발하라는 지적도 옳다”고 부연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이밖에 ‘문자폭탄은 전체주의 아닌가’라는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의 질의에 “국민 눈높이가 우선이 돼야 한다”고 답변했다.

김 후보자는 청문회에 앞서서도 제기된 각종 신상 의혹에 사과를 주저하지 않았다.

그는 지난해 7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피해자를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으로 부른 데 대해 “성 인지 감수성이 많이 부족했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