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6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부유식 해상 풍력 육성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부유식 해상 풍력 육성을 발판으로 세계 친환경 에너지 분야를 선도하겠다는 울산시의 야심찬 계획에 문대통령이 힘을 실어준 것이다. 한국석유공사와 동서발전 등 에너지 관련 공기업들이 몰려 있는 울산이 비로소 ‘신재생에너지 중심 도시’로서 한발 성큼 다가선 날이기도 하다.

울산테크노산업단지에서 열린 이날 선포식에서 울산시는 3대 전략과 9개 핵심 과제를 발표했다. 3대 전략은 부유식 해상풍력 혁신성장 기반 구축, 선제적 기술개발로 국제 그린에너지 시장 선도, 모두가 행복한 연계 사업 추진이다. 부유식 해상 풍력 관련 산업의 육성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학과 신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전국 최대 규모의 수소생산도시인 울산은 부유식 해상풍력에서 생산한 전력의 20%를 수소 생산에 활용함으로써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그린수소생산에도 도전한다. 이를 위해 울산지역의 현대중공업, 울산과학기술원(UNIST) 등 9개 기관이 ‘부유식 해상풍력 연계 100㎿급 그린수소 생산 실증 설비’ 구축에 나선다. 부유식 해상풍력과 수소 산업의 융복합을 통해 해상풍력사업에 뛰어든 다른 도시들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신재생에너지 가운데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높고 환경 훼손의 우려가 적은 부유식 해상풍력과 수소의 융합은 정부가 선언한 ‘2050 탄소중립’ 실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바닷바람은 탄소 없는 21세기의 석유 자원과 같다”면서 “드넓은 바다 위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는 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으로 가는 지름길일 뿐 아니라 미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시는 오는 2030년까지 36조원을 투자해 울산 앞바다 동해가스전 인근에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를 건설, 576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6GW의 전력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는 정부가 목표로 하고 있는 2030년 해상풍력 12GW의 절반에 해당한다. 세계 5위의 해상 풍력 도시가 되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다. 이날 문 대통령은 “2025년까지 공공과 민간을 합해 1조4000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풍력발전 핵심부품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약속과 함께 “그린수소발전로드맵을 마련해 수소경제활성화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덧붙였다. 부유식해상풍력과 수소산업의 융합은 새로운 산업인만큼 각 분야별로 제도적인 규제 완화가 필요하고 재정적 지원도 적기에 이뤄져야만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