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임명동의안 표결 강행땐

野 직접 대응할 방안 없지만

민심 앞세워 낙마공세 계속

김부겸 총리 임명도 부정적

靑 일각 “다 지키기 힘들듯”

김기현 대표권한 대행 겸 원내사령탑 체제의 국민의힘이 연일 대여 강공드라이브를 걸고 나서 주목된다.

국민의힘은 9일 각종 의혹이 제기된 장관 후보자 3명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두고 ‘불가’ 입장을 고수했다.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모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리고 여권을 향한 공세의 수위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적어도 1~2명의 장관 후보자가 낙마하는 상황을 끌어내 정부·여당의 독주에 제동을 걸겠다는 각오다.

야당은 10일 이뤄지는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4주년 특별연설 및 기자회견 계기에 3명의 후보자와 관련한 용단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 대통령은 제1야당과 국민에 의해 부적격 판정을 받은 장관 후보자 3인의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에도 부정적이다. 특히 김 후보자의 딸 가족이 라임자산운용 펀드 투자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청문회에서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다고 보고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파고들고 있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 역시 유보한 가운데 10일 지도부 논의를 거쳐 보고서 채택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현재로선 청와대가 장관 후보자 3명의 임명을 강행할 경우 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에 대한 동의도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김 후보자의 거취를 장관 후보자 3인방 문제와 연계, 압박 수위를 끌어올리는 패키지 전략을 구사하는 셈이다.

그러나 여당이 압도적 우위를 점한 상황에서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직권상정 등의 형식으로 국회 본회의에 상정돼 표결에 들어가면 딱히 대응할 방안은 없다.

국민의힘은 실제로 이 같은 절차가 진행되면 4·7 재보궐선거에서 정부·여당을 심판한 민심이 더 악화할 것이라는 점을 부각하는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장관 후보자를 겨냥한 야권의 낙마 공세가 계속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지난주 춘추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아직은 국회의 시간이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가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대통령에게 송부하는 시한은 10일이다. 그때까지는 국회 논의를 지켜볼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 사이에 여당 지도부가 다각도로 의견을 수렴하고 야당과도 조율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했다.

그럼에도 현재 정국의 흐름을 고려하면 세 후보자 모두를 지켜내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청와대 내 일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