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4년이 됐다. 10일 마지막 1년의 임기를 시작한다. 문재인 정부와 보조를 같이 해온 울산시도 덩달아 발걸음이 바빠졌다. 울산시가 추진해온 신성장동력이 문 대통령의 마지막 1년에 달렸다고 할 수 있다. 송철호 시장이 취임과 동시에 내세웠던 7대 성장브리지는 이제 겨우 첫발을 내디뎠다. 부유식해상풍력발전, 수소경제, 동북아오일·가스허브, 원전해체산업, 백리대숲 품은 태화강국가정원, 울산 첫 국립병원, 외곽순환도로와 도시철도망 등 하나같이 정부의 정책과 맥을 같이 하거나 정부의 정책적 지원으로 가시화한 사업들이다. 혹여 새 정부가 들어서 정책기조가 조금이라도 바뀌게 되면 동력이 떨어질 우려도 없지 않다. 이들 사업들이 경제성을 확보하는 단계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신속한 지원과 행정력의 집중이 필요하다.

문재인 대통령과 송철호 울산시장이 30년 지기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문 대통령이 국가정원, 국립병원, 도시외곽순환도로 등 울산의 밀린 숙원사업들을 적잖이 해결해주기도 했지만 대통령의 의중을 누구보다 잘 아는 송 시장도 정부의 정책기조에 부합하는 사업들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아 문대통령의 성공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지난 6일 울산에서 열린 ‘부유식해상풍력 전략보고 선포식’에 참석한 것도 울산에 대한 각별한 애정이기도 하지만 문 대통령의 주요 정책인 ‘2050 탄소중립’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사업이기 때문이다. 울산시가 부유식해상풍력발전을 통해 목표대로 2030년 6GW의 전력을 생산하게 되면 정부가 목표로 하는 해상풍력 12GW의 절반을 달성하는 결과가 된다.

아직 첫 단추도 못 끼운 과제도 있다. 반구대암각화(국보 285호)보존과 맑은물 공급의 동시해결,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의 울산 건립은 여전히 미궁(迷宮)이다. 문 대통령과 송 시장이 모두 선거 공약으로 내세웠던 사업인 만큼 금세 해결될 것 같았으나 임기를 다 보내도록 오락가락 한발자국도 내딛지 못하고 있다. 반구대암각화 보존은 인류의 유산을 지키는 일임과 동시에 울산시민의 자존감을 회복하는 일이다. 맑은 물 공급은 울산시민의 생명이다. 당연히 국가가 해결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은 대한민국의 근대화를 이끌었고, 60여년 산업수도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는 울산에 건립하는데 이의를 제기할 이유가 없다. ‘공해도시’를 감수한 울산시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이기도 하다. 지방도시의 작은 박물관 수준이 아니라 세계적 규모로 건립해서 우리나라를 본보기로 삼고 있는 개발도상국들을 불러들여야 한다. 문 대통령의 남은 1년에 기대를 걸어본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