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운항정보 디지털화
선적 제품 이송상황 공개
효율성 높여 해운사엔 수익
선박 공회전 줄여 환경개선
市 주관사업 정부공모 선정
기술개발 4년간 430억 투입

▲ 자료이미지

울산시가 선박 스마트 물류 이송 항해 시스템의 상업화를 선도한다. 제품의 제작부터 선적·하역까지 일괄 관리해 물류 혁신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항해통신 패키지를 국산화해 조선업의 재도약까지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공모한 ‘인공지능 기반 중량화물이동체 물류 플랫폼 실증 사업’에 선정돼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울산시와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은 현대중공업과 포스코, 일신해운, 포항공대, 중소조선연구원 등 15개 기관 및 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한다. 오는 2024년까지 4년간 총 430억원을 투입해 기술 개발에 나선다.

시는 포스코가 위치한 포항과 현대중공업이 있는 울산 동구 연안을 운항하는 중량화물이동체(Roll on Roll off 선박)를 이용해 철강 물류·운항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지능형 통합항해시스템 개발 및 제품 상용화를 위한 실선기록(Track Record)을 확보한다.

그동안 철강 물류 생산과 이송은 중개인을 통해 이뤄졌다. 생산돼 선적된 제품이 어디까지 이송됐는지 생산처와 수요처는 알지 못했고, 제품을 하역하는 항만에서는 언제 부두가 비어 하역이 가능할지 몰라 쓸데없는 공회전 대기가 발생하는 등 문제가 많았다.

시는 스마트 물류 이송 시스템이 구축되면 모든 플랫폼이 관계자들에게 공개돼 원활한 이송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제품을 이송하는 중소 해운사는 이송의 효율성을 높여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고, 공회전 감소로 환경 개선 효과까지 예상된다.

시는 철강을 대상으로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지만, 향후 울산항에서 취급하는 액체화물과 차량 등 다양한 품목까지 활용할 수 있어 물류 수송에 전환점이 올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시는 스마트 물류 이송 시스템을 기반으로 지능형 통합항해시스템(AI-INS) 개발도 추진한다. 지능형 항해 환경을 인지해 해상 상황에 따른 안전 운항을 지원하고 실시간 선박 운항 정보까지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시는 독립적으로 운영된 기존 항해통신 장비의 데이터를 통합하는 등 항해통신 기자재를 고도화하고 ‘지능형 통합항해시스템’의 국제인증 획득을 통해 국내 항해통신 기자재 기업의 생태계 활성화를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선박자동식별장치(AIS) 등 11종의 고도화, 위치측정기(ARPA Radar) 등 6종의 국산화, 광선레이더(Lidar) 등 4종의 신기술 개발 등을 추진한다. 기술 개발과 실증이 완료되면 참여 기업이 제품 양산 체계를 구축해 국내 상선, 군함, 해경선, 해외 판로개척 등 국산 항해통신기자재의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시는 이를 통해 중소 해운사 및 조선 기자재 기업의 경쟁력 확보로 조선·해운산업의 동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시는 이 사업으로 생산유발액 712억원, 부가가치 유발액 352억원, 취업유발인원 377명을 예상한다. 향후 10년간 2300척의 발주 선박에 시스템을 탑재할 경우 7000억원의 경제적 효과 달성도 기대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앞으로도 고부가, 친환경, 스마트 선박 산업 생태계 조성을 통해 울산이 세계 조선해양 산업을 이끄는 중심도시로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