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 73% 검사했는데 울산 16곳 불과 16% 그쳐”

▲ 울산시의회 손종학(사진) 부의장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 울산에서 신종코로나 검사를 받은 인원이 18만여명에 불과한 반면 광주는 105만명 이상이 검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울산 곳곳에 퍼진 무증상 감염자를 찾기 위해 선별검사소를 확대 설치하는 한편 신속한 대응을 위한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울산시의회 손종학(사진) 부의장은 10일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무증상 감염자, 즉 숨은 감염자를 찾아내기 위해 민관협력을 통한 선별검사소를 수십 곳으로 확대 설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울산에는 현재 16곳에서 선별검사소가 운영되고 있다.

울산과 도시 규모가 비슷한 광주의 경우 10일 오전 8시를 기준으로 105만852명이 신종코로나 검사(확진자 2494명)를 받았다. 광주시 인구가 144만여명(지난 4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현황)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약 73%가 검사를 받은 셈이다. 대전의 경우 145만여명 중 약 30%인 44만여명이 신종코로나 검사를 받았다.

반면 울산의 경우 10일 오전 9시를 기준으로 총 18만3288명이 검사를 받아 222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인구가 112만여명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신종코로나 검사자 수가 약 16%에 그쳤다. 손 부의장은 선별진료소 확대 설치를 포함한 울산시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손 부의장은 전파력이 높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빠른 상황에서 신속 및 확실한 대응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는게 효율적이라고 주장하며 울산시 입장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또 기존 환자와의 접촉을 통한 신규 확진자를 제외하고 나머지 54%의 확진자의 경우 어떤 경로를 통해 감염된 것인지, 변이 바이러스의 비율이 얼마나 높고, 특징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대책이 무엇인지 등을 공개해달라고 덧붙였다.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냈다. 손 부의장은 “의료진과 병상 부족으로 확진자들이 인근 도시에서 치료받고 있다”며 “현재 울산시의 자체 역량으로 대응하기엔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이는데, 지난해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대구시처럼 질병관리청 차원의 신속한 대응과 지원이 가능하도록 정부에 건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