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에서 부동산규제 완화 가능성이 잇따라 언급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과 수도권에서는 역전세난이 두드러지고 있어 올 하반기 울산지역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는 "시장안정을 위해 10.29대책의 근간을 흔들지 않고 필요한 규제는 계속 유지한다"고 말하고 있지만 전국에서 부동산시장의 침체국면이 지속되고 있어 관련 제도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등의 보완책 마련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 가운데 눈길을 끄는 것이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해제 여부. 재경부는 지난 18일 "투기지역 지정후 6개월 이상 지나고 최근 3개월간 가격상승률이 전국 평균 상승률을 밑도는 지역은 투기지역에서 해제하는 것을 검토하겠다"는 구체적인 방안까지 제시했다.
 그러나 이 와중에서도 울산 등지에 설정된 투기과열지구에 대한 언급은 아직 큰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헌재 부총리는 지난 13일 투기과열지구에 대해 "아직은 검토중"이라며 "당장은 어렵고 좀 더 논의를 해봐야 한다"고만 말한 정도다.
 분양권 전매가 금지되는 투기과열지구는 지역의 아파트 분양시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고, 이는 또 전체적인 부동산 경기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서울과 수도권의 경우 최근 전셋값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입주물량이 급증하면서 집주인이 전세금을 제때 돌려주지 못하는 역전세난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 부산 등 지방으로도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울산의 경우 타 지역과 달리 전세가율이 비교적 높은 높은 편이지만 올해 하반기에 4천여가구의 입주가 집중돼 있는 상태에서 수도권 역전세난에 대한 우려심리가 겹칠 경우 어떤 형태로 결과가 나타날지 알 수 없는 상태다.
 특히 지난 2월 75%까지 올랐던 울산의 전세가율이 차츰 떨어져 지난 6월에는 73.5%로 하락한 점도 가볍게 넘길 수 없는 사항이다.
 여기다 최근에는 매수세가 거의 사라지고 급매물만 가끔씩 거래되는 수준으로 수도권과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부동산업계의 우려는 더 깊다.
 시내 모 부동산중개업소 관계자는 "지난 2월만 해도 직원 1명이 한달에 10여개의 물건을 처리했는데 최근에는 1건도 건지기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역 부동산업계는 "서울 등지의 역전세난을 지켜보면서 올 것이 왔다는 생각을 했다"면서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이같은 현상이 울산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