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케미칼 매각대금이 9천억원대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27일 KP케미칼의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에 따르면 호남석유화학이 KP케미칼 지분 53.6%, 5천100만주에 대한 최종 인수가격으로 1천785억원을 제시함에 따라 이날 오후 국민, 외환, 산업은행과 농협, 자산관리공사 등 6개 채권금융기관 운영위원회에서 수용여부를 놓고 막판 조율을 벌일 예정이다.
 이번 인수금액은 KP케미칼 주식의 시장가격에 경영권 프리미엄을 가산해 산정됐고 호남석유화학이 총부채 6천600억원과 확정된 우발채무 489억원도 함께 인수하기로 했기 때문에 총 매각대금은 9천억원대에 이른다고 우리은행은 설명했다.
 호남석유화학은 이번에 최종안을 제시하면서 채권단에 KP케미칼 매각협상 체결후 거래관계의 하자발생에 대비, 500억원을 1년간 은행에 예치해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최종안이 운영협의회에서 통과되면 조만간 44개 채권금융기관들을 상대로 서면동의 절차를 거쳐 호남석유화학과 본계약을 이달안에 체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협상은 KP케미칼이 상장회사이기 때문에 채권금융기관이 보유한 지분을 전량 매각하는 방식이 아니라 경영권 확보가 가능한 수준만큼 지분을 넘기는 방식을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채권단은 지난 3월 KP케미칼의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호남석유화학, 예비 우선협상대상자로 KC홀딩스 컨소시엄을 각각 선정하고 가격 등 인수조건에 대한 협상을 벌여왔다.
 KP케미칼은 지난 2001년말 고합에서 유화부문을 분리해 설립한 회사로, PTA(고순도테레프탈산, 연 110만t), PX(파라자일렌, 연 70만t), 페트병용 수지(연 40만t) 등을 생산하고 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