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장후보 주요 공약요약

〈한나라당〉

한나라당 박맹우 울산시장후보는 "실천하는 행정가! 거듭나는 울산!"이란 캐치프레이즈 아래 "울산의 미래를 열어갈 10개 분야 114개 실천과제"를 공약으로 내놓았다.

 박후보는 산업구조 고도화 및 첨단산업유치를 통한 동북아 경제중심도약을 첫번째 핵심분야로 정해 실천과제로 13만평에 달하는 △사이언스 파크조성 △3개로타리주변 상권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또 노사상생의 신노사문화 창출을 위해 △노동자의 시정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비정규직 근로자보호대책 △국제적인 취업박람회 개최 등을 꼽았다.

 환경부문에서는 매년 5천억원을 환경투자에 유도해 공단악취공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Ecopolis(생태환경도시)울산 계획수립 및 생태도시 선언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문화·체육·관광분야는 △해양·산업·산악을 연계한 체류형 패키지 관광상품개발 △울산문화재단 설립 △북한도시와의 우호협력 교류 추진을, 교육·복지분야에는 △사회복지종합센터 건립 △방송통신대 지역대학승격 연내인가 및 지속적 지원 △2006년 장묘문화시설 설치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 과제로 정규과정이 아닌 취업위주의 △여성소프트 대학 설립 △여성전용 노인전용시설 건립 △여성전담부서 신설 등을 공약했다.

 교통분야에서는 △글로벌 울산 도시비전 수립을 추진 △옥동군부대 이전 추진후 어린이 대공원 조성 △순환형 도시고속도로 건설 △자전거전용 간선도로망 구축을, 국제무역·정보도시로의 발돋움을 위해 △울산 100선 사이버유람관 설치 △디지털 울산 시정혁신단 구성·운영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민노당〉

민주노동당 송철호 울산시장후보는 "노동자와 서민을 위한 행정", "인간과 자연이 어우러지고 문화와 예술이 꽃피는 문화환경도시"로의 탈바꿈을 선언하며 "시정운영 9대 원칙과 7대 중점공약, 11개 분야별 핵심공약"을 제시했다.

 송후보는 "땀흘려 성실히 일하는 사람들이 대우받는 사회"를 지향하고 "유리알 같이 투명한 사회 건설"을 시정운영의 대원칙으로 정했다.

 송후보는 노동자·서민의 생활안정을 위해 정리해고 반대·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화와 재래시장의 현대화·특성화·생산자와의 연계 강화를 통한 전통재래시장 회생 등을, 사회적 약자 및 소외계층 보호를 공약으로 △장애인 고용촉진 및 이동권 확보 △치매노인 치료 및 가족지원센터 설립을 세부사항으로 꼽았다.

 대중교통활성화 및 사회간접자본확충 분야에서는 △공동주차장 건립 △울산신항과 경부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도시고속도로 건설 △자전거 도록 확대 등을 내걸었다.

 교육·문화분야는 △효자공 송도선생 효사상을 기리는 가족문화제 개최 △인간과 자연을 주제로 한 국제영화제 △노동운동기념사업 등을, 환경부문은 △산업공단 대기질 개선 특별대책 마련 △태화강 수질 최소 2급수 개선 등을 세부과제로 내놓았다.

 지속적 발전이 가능한 동북아 거점도시로의 육성을 위해 △중소기업 지원 정책의 내실화 및 원하청 불공정 거래 개선 △지역별·권역별 특성화 및 균형적 발전을 위한 광역협의체 운영 등을 공약화했다.

 깨끗한 울산, 시민참여 울산, 전국 제일의 자치단체를 위해 △시민감시제 및 주민투표제 도입 △참여예산제 도입 등을 발표했다.

〈사회당〉

사회당 안승천 울산시장후보는 "진짜 노동자"를 캐치프레이즈로 울산의 3대 노동자 문제인 해고자 문제, 산업재해 문제, 비정규직 문제를 중심으로 한 15대 공약을 발표했다.

 안후보는 "36만 울산 노동자의 기본권을 지키고 쟁취하는 시장"이 되기 위해 △동일노동·동일임금 관철을 통한 비정규직 철폐 △정리해고 저지·해고자 복직과 재취업 등 공기업 사유화 저지 △민주노조 사수 △주5일 근무제 쟁취 △산재 추방·노동자 건강권 쟁취를 공약으로 내놓았다.

 또 노동자의 자존심을 세우는 시장을 모토로 △24시간 공영 탁아시설 건립 △공교육 강화·시립대학 설립 △버스 공영화 △세계노동자문화제 개최 △시민참여예산 설정 등을 꼽았다.

 안후보는 "노동자·서민·여성·장애인의 눈으로 울산을 바꾸는 시장이 되겠다"며 △장애인 이동권·노동권·교육권 실현 및 보장 △여성국 신설 및 성폭력상담소 설립 지원 △단속이 아닌 정비를 통한 노점상 합법화 △악취저감 특별기구 설치 및 노동자 환경감시단 지ㅂ원 등 물 맑은 푸른 울산 건설 △복지 예산 증대 등을 내걸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