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은 최근 550kV급 초고속 SF6 가스차단기(1점절/2Cycle)를 개정된 국제규격(New IEC62271-100)에 따라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초고속 가스차단기는 접점들을 반대방향으로 이동시킴으로써 개극(開極)속도및 극간거리를 상대적으로 증가시켜 차단 성능을 한층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양방향 구동형 가스차단기이다.
 또한 이 제품은 세계 최고 권위의 네덜란드 국제공인인증시험 연구소(KEMA)에서 전 항목에 걸쳐 형식승인시험을 통과했으며, 특히 50Hz, 60Hz의 모든 실험을 동시에 성공함으로써 미국,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시장으로의 수출이 가능하게 됐다.
 특히 초고속 SF6 가스차단기는 기존 제품들이 2점절 차단 방식인 것과는 달리 1점절 방식을 채택해 무게와 크기를 줄이는 등 경쟁력을 높여 향후 세계시장에서 각광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지난 20여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3차원 전계(電界)해석, 구조 및 응력해석, 유동해석, 아크(Arc) 및 열 해석 등 첨단 설계기술을 적용, 이 초고속 가스차단기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초고압 전력기기 분야에서의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고 말했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
 점절(Number of breaker per pole)=차단기 내부에 사용되는 Breaker의 개수.
 개극(開極)속도=접점이 분리되는 속도.
 전계(電界)해석=전기적인 스트레스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치적으로 해석하는 것.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