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와 파키스탄이 분쟁지역인 카슈미르 통제선(LoC)을 따라 전술 핵무기를 이동배치,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아탈 비하리 바지파이 인도총리가 29일 파키스탄의 도발과 관련, 인도측의 인내에 한계가 있다며 엄중 경고했다.

 바지파이 총리는 이날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총리와의 전화통화에서 "(파키스탄과의) 전쟁을 피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전제하면서도 이같은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일본 지지통신은 전했다.

 양국 총리의 이번 통화는 전날 고이즈미 총리가 페르베즈 무샤라프 파키스탄 대통령에 전화를 걸어 자제를 촉구한 지 하루만에 이뤄진 것으로 인도측의 강경한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평가된다. 고이즈미 총리는 이날 통화에서도 바지파이 총리에게 자제를 호소하고 핵보유국들간의 전쟁을 막기 위한 노력에 지도력을 발휘해줄 것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양국간의 분쟁해소 중재를 위해 인도를 방문중인 잭 스트로 영국 외무장관은 이날 무샤라프 파키스탄 대통령이 자신의 테러리즘 규제공약에 대해 솔직한 입장을 보였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스트로 장관은 그러나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는 차후에 일어날 상황으로 판단할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인도와 파키스탄은 최근 고조되고 있는 긴장관계에도 불구, 인더스강의 식수원 공유 협정을 둘러싼 관계회의에 들어갔다고 인도의 한 관리가 밝혔다.

 이 관리는 이번 협상은 통상적인 것이라며 해당조약이 파기될 것이라는 일부 보도를 일축했다. 뉴델리·도쿄 AFP=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