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특별법과 관련된 남강댐 수변구역 지정은 주민들이 동의하지 않아도 환경부에서 계속 추진할 것으로 보여 지역주민들의 투쟁강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31일 경남 진주시 진주시청 시민홀에서 열린 "낙동강특별법 및 수변구역지정 관련 환경부장관과 지역주민과의 간담회"에서 김명자 환경부장관은 이날 "낙동강 특별법은 물자원을 보호하는 법이니 만큼 주민들의 동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혀 주민 동의없이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김 장관은 "남강댐 수변구역 지정은 금강이나 영산강·섬진강 보다 축소하여 지정했다"면서 "수변구역으로 지정되더라도 하수처리구역에 편입되면 지정을 해제할 수 있는데다 수변구역 지정도 1"당 5가구 이상으로 완화하여 지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해당지역 주민들은 환경부의 수변구역 지정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이날 강력하게 내비치며 지정철회를 주장해 양측간의 이견을 좁히지 못한채 간담회를 마쳤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진주를 비롯해 사천·하동·산청지역 주민 200여명은 낙동강특별법은 주민들의 동의없이 정부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한 법으로 수변구역 철회를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수변구역 법 시행일인 오는 7월15일 이후에는 투쟁강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진주=강정배기자 kjb@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