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정책위원회는 20일 이회창 총재가 연두기자회견에서 밝힌 올해 주요 정책과제에 대한 세부 실천방안을 마련, 발표했다.

 이강두 정책위의장이 발표한 정책실천방안은 크게 정치, 경제, 사회 등3개 분야로 나눠지며, 특검제 도입을 통한 권력형 비리 척결, 세제 및 재정개혁을통한 국민 세부담 경감, 공교육 재건 등이 골자를 이룬다. 다음은 분야별 실천방안 요지.

 ◇정치분야= 정부 관계기관이 부패척결 방안을 마련, 국회에 보고토록 하고 권력형 비리사건에 대해서는 특검제를 도입키로 했다. 또한 당 권력형비리조사특위를 계속 가동하며 정부가 추진중인 특별수사검찰청에 대해선 반대키로 했다.

 대북정책과 관련, 우리 군의 주적개념을 명확히 하고 남북교류협력법 및 남북협력기금법 개정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월드컵 등 각종 국제행사의 안전대책 관련 법안을 마련키로 했다.

 국민경선제와 관련, 국회 정개특위를 중심으로 사전선거운동 해당여부, 돈 선거방지대책, 공정관리를 위한 제도적 방안 등을 검토한다.

 ◇경제분야= 세율인하·세원확대, 탈세 방지, 과세형평성 제고, 성실납세자 우대 등 세제개혁을 통해 국민 세부담을 경감시키고 빈부격차를 해소키로 했다.

 또 재정개혁을 위해 국가채무감축법, 예산회계기본법 등 재정개혁 2법을 조속히 처리하고, 국회결산위원회 조기구성 및 정부 경상경비 5% 절감운동 등을 촉구키로 했으며, 공적자금 국정조사 및 청문회의 조기실시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외국기업과의 역차별 시정, 중복규제 정비 등을 통해 기업 규제를 완화하고, 시세조종 등에 대해 부당이익금 전액을 환수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마련하는 등 주식시장의 불공정거래를 근절키로 했다.

 국민임대주택 확대공급을 지원하고 지역균형발전특별법 제정, 재래시장활성화특별법 후속대책 마련 등을 통해 지방경제 살리기에 나서며 농어업 경쟁령 강화 및 농가소득보전 정책도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

 ◇사회분야= 교사 및 재정확보, 환경개선사업 단계시행 등 선결과제를 내세워 7차 교육과정 실시연기를 주장하기로 했다. 또한 대학의 자율적 선발기준 등을 통해 공교육의 활성화를 유도하는 한편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또 사회보장제도의 보편성, 안정성, 형평성을 제고하고 △의료제도 개선방향 △청년실업 대책 △여성의 정치참여 및 공공분야 진출 확대 △여성인력 개발과 활용 등을 위한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월드컵 성공개최를 위해 지방선거 시기를 1개월 앞당길 것을 계속 요구하기로 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