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사회가 뒤숭숭하고 술렁거리고 있다고 들린다. 지방선거 후유증이라는 것이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울산지역은 남구청장을 제외한 울산광역시장과 울주군수, 중. 동. 북구청장이 모두 새인물로 바뀜에 따라 물갈이 인사가 대폭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소문이다. 이같은 소문은 선거때 공무원들이 누구의 편을 들었느니 어느쪽에 줄을 썼느니 하고 말들이 많아지면서 새로운 단체장의 취임을 앞두고 공직사회가 뒤숭숭한 분위기로 공무원들은 좌불안석이라고 한다.

 특히 현직 단체장이 출마했다가 낙선한 울주군과 중구는 선거기간동안 일부인긴 하나 공무원들이 직.간접적으로 현직단체장의 선거운동을 했다는 소문이다. 그리고 울산광역시의 경우 선거가 거의 끝날때까지 민주노동당의 송철호 후보가 당선될 것이라는 여론에 일부 고위공무원들이 줄서기를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선거에 의해 선출된 자치단체장은 누구의 눈치도 보지않는 많은 권한이 주어져 있다. 특히 인사문제에 있어서는 거의 절대적이다. 한기관의 장으로 조직의 상급자로 한직장에서 근무하면서. 직무에만 충실한다 해도 공무원들은 상하관계 이외에 인간관계도 형성될수 있다. 이렇게 맺어진 관계가 선거기간 동안 알게 모르게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짐작도 해 볼수 있는 일이다. 물론 그렇게 되어서도 안되지만 공무원들이 선거에 개입하는 행위는 절대로 있어서는 안된다. 그것은 바로 공직사회를 뒤흔드는 일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들어 무성하게 나도는 이같은 소문은 어디까지나 소문에 지나지 않기를 바란다.

 공직인사의 기본은 적재적소 원칙에 따라 행해져야 한다. 인사의 내용과 절차가 공명정대하고 투명해야 한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럼에도 선거가 끝나고 일부 단체장이기는 하지만 임기말에 납득하기 어려운 인사를 단행해 빈축을 싸고 있다. 이에 행정자치부는 퇴임하는 단체장의 잔여임기중의 인사를 두고 당선자와 마찰이 없도록 하라는 지침을 내려 보내기도 했다.

 신임 지자체장들은 인사에 있어 공정한 자세를 보여주는 것으로 임기를 시작해야한다. 업무능력과 청렴성 등 보편타당한 기준에 의한 인사를 해야한다. 정실인사나 보복인사 그리고 지역정서에 치우친 인사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들게 된다. 인사가 만사라 하지 않았는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