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올들어 시립박물관 건립사업이 본궤도에 올랐음을 누차 강조했다. 우선 연초 올 한해 역점 추진할 '시정 10대 핵심과제'를 선정할 때 시립박물관 건립을 포함시켰다.

이어 2월말 시립박물관 건립자문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총 500억원을 들여 울산대공원내 부지 1만평에 연면적 3천700평 규모로 오는 2008년 준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작년에 전문인력 채용에다 건립부지 75%를 매입했고, 올해는 박물관 설계작품의 현상공모와 함께 부지매입을 완료하겠다고 했다.

시는 또 지난 4월엔 시립박물관에 보관·전시할 개인 소장 유물 기증운동을 벌인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의회에 추진상황을 보고하면서 매장문화재와 일반·동산문화재로 나눠 지역출토 유물 확보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2006년 착공, 2008년 준공계획을 거듭 확인했다.

이같은 시립박물관 건립에 대한 여론은 나쁘지 않다. 명색이 전국 7대 도시이고 산업수도라 자부하면서도 그 역사와 문화의 정체성을 살리는 박물관 하나 없는 현실을 하루 빨리 벗어나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시가 시립박물관 건립을 올초 개정된 사회기반시설에 관한 민간투자법에 근거, BTL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하니 자칫 건립일정에 차질을 빚지않을까 하는 노파심이 든다. BTL방식이란 민간이 선 투자로 건설해 국가나 지자체에 소유권을 이전한 뒤 임대료 형식으로 투자비를 회수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외상공사'를 하고 장기간에 걸쳐 원리금을 받아내는 셈이다.

시가 시립박물관 건립의 BTL방식 전환을 꾀하는데는 여러 이유가 있을 듯하다. 그 중에서는 가장 큰 요인은 재정난이라 할 것이다. 예상사업비 500억원 가운데 30%의 국고보조를 빼더라도 시예산 투입액이 연간 100억원을 초과하는 만큼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총사업비 7천억원대인 하수관거 정비사업의 BTL방식 추진도 같은 맥락이다.

그러나 '외상공사'를 즐기다보면 멀지않은 장래에 더 큰 부담이 될 수도 있고, 사업기간이나 사업비 등이 늘어날 수도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는 시가 시립박물관의 건립 방식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하는 이유로 충분하다고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