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5월이 심상찮다. 노동계의 하투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건설플랜트 노조파업과 금속노조 울산지부 12개 사업장의 원청, 하청간 불공정 거래 척결을 위한 파업이 전개되고 있고, 그 뒤를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현대자동차 임단협 협상 등이 예정돼 있다.

당장의 불은 건설플랜트노조의 파업이다. 50여일이 지나도록 해결의 기미가 없자 민주노총이 개입을 선언했다. 다음주부터 연대투쟁 차원에서 120개 단위노조 전간부의 조퇴투쟁과 연월차 투쟁을 전개하기로 했다.

또한 20일에는 이와 관련해 영남지역 노총 지역 본부와 포항, 여수, 광양 등의 건설플랜트 노조와 공동 집회를 열고, 27일에는 민주노총 주최로 전국노동자 대회를 울산에서 개최한다.

이에 앞서 현대자동차 노조의 임담협안에 대한 최종 결정이 9일 께에 있는 만큼 이달 말이나 6월초부터 본격적인 협상이 예상된다.

문제는 어느 것 하나 만만치 않은 사안들이고, 여차할 경우 울산지역 전체가 노사분규의 소용들이에 휘말릴 수도 있다는 데 있다. 보다 심각한 것은 5월 중에 국제규모의 IWC(국제포경위원회) 울산회의가 열린다는 사실이다. 외국의 손님들을 초청해 놓고 그들의 면전에서 노조의 파업과 집회를 보여주는 볼상 사나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다 노동계의 분규행태도 예사롭지 않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의 단위 사업장 중심에서 시가지 집회나 행진 등으로 바뀌고 있고, 그것이 시민들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공권력이 대거 노동계 집회에 투입되고, 결과적으로 치안은 공백화되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다.

이렇게 될 경우 피해의 주 대상은 이유없이 울산시민일 수 밖에 없다. 이미 건설 플랜트 노조의 잇단 시가 집회 등으로 시민들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지칠대로 지쳐있다. 하루 빨리 파업현장이 안정이 돼 시민답게 살 권리를 누리고 싶어할 따름이다. 노조들은 자신들의 권리와 이익을 찾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모두 동원하면서, 선량한 시민들은 피해를 입는 작금의 현상은 정말이지 이율배반적이다. 심상치 않은 5월 춘투에 앞서 노사 모두 진지하게 생각해 볼 일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