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이 최대 무기인 노조의 추한 비리가 잇따라 드러나고 있다. 연초 전국을 떠들썩하게 한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노조의 조직적인 채용장사 비리와 전국 항운노조의 금품비리 이후 잠잠한가 싶더니 다시 비슷한 유형의 범죄가 속속 확인되고 있는 것이다. 이번에는 울산에서, 그것도 국내 단위노조 최대 규모인 현대자동차 노조에서 취업비리가 드러났다.

울신지검 특수부는 10일 현대차 노조 대의원과 간부등 3명을 긴급 체포해 조사중이다. 이들은 2002년부터 회사나 울산의 단위 공장별로 신입사원을 모집할 때 회사관계자에게 부탁해 입사토록 해준뒤 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또 현대차 노조 10대 집행부의 일부 간부들에 대해서도 같은 수법으로 돈을 받은 혐의를 잡고 계좌를 추적중이다.

문제는 검찰이 수사를 하면서 노조의 조직적인 연루 여부에 대해 전 현직 노조지도부가 채용비리에 가담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사실이다. 앞의 사례 외에도 돈 거래가 의심이 가는 400여명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대해 현대차 노조는 "일부 대의원의 개인적 비리일 뿐"이라면서 일단은 의미를 격하시키고 있다.

검찰의 수사가 앞으로 어떻게 종결이 될지 현재로서는 알 수가 없다. 그러나 노조 집행부의 조직적인 채용장사로 밝혀질 경우 도적으로 치명적인 상처를 입을 수 밖에 없다. 노동운동 전반에도 영향이 미칠 것이고, 현대차의 이미지 실추는 물론이 회사가 만드는 자동차에 대한 국내외의 신뢰도에도 금이 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 시점에서 주목할 것은 올해들어 대형사업장 노조의 추문이 연이어서 터지고 있는 점이다. 바른 노조라면 이래서는 안된다. 도덕성과 민주성을 토대로 조합원들의 복지후생을 위해 전력투구해야 한다. 노조 간부들이 사리 사욕을 채우는데 혈안이 되어 있는 작금의 상황은 당혹스럽다. 그래서 하는 말이다. 아무래도 현대차 등 굴지의 대형 사업장 노조들이 자정운동에 나서야 할 것 같다. 비정규직문제 등 굵직한 노동현안에 대해 갑론을박 하는 것도 노동계의 할 일이긴 하다. 그러나 그것이 개별 노조의 도덕성 회복보다 우선 할 수는 없는 것임을 노동계에서 더 잘 알 고 있지 않는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