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중구에서 시범 실시되고 있는 '거주자우선주차제'(이하 우선주차제)를 놓고 중구청과 중구의회의 갈등이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우선주차제에 대한 주민 찬반이 분분한 가운데 중구청은 보완 후 확대 실시를, 중구의회는 폐지를 요구한다는 방침이기 때문이다.

중구청이 지난 2월 부터 다운동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시범 실시중인 우선주차제는 주택가 이면도로 등에 주차구획을 한 뒤 지역주민에게 일정액의 사용료를 받고 주차면을 배정하는 제도이다. 도심 주택가 주차난 해소와 주차질서 확립 등에 효과적이어서 서울지역에서 지난 2001년 처음 실시된 이후 전국 주요도시로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

그런데 울산 중구의 경우 시범 실시와 동시에 상당수 주민들의 불만과 반발을 초래한 것도 부정할 수 없다. 이는 중구청이 지난달 하순 주민 2천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도 반영됐다. 응답자의 84.7%가 우선주차제 실시로 불편을 겪었다고 답했다. 우선주차면 이용시 불편한 점으로는 '손님이 왔을 때 주차공간이 없다'(34.5%), '배정받은 곳에 다른 차 주차'(29.4%), '주차구획 좁아 이용불편'(28.9%) 등이 많았다.

이러한 불편호소의 근본 원인은 무엇보다 차량 수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한 주차면에 있다고 할 것이다. 이는 우선주차제가 충분한 검토나 준비과정 없이 성급하게 추진됐다는 지적과도 통한다. 주민대의기관인 중구의회가 조사위원회를 구성, 주민반대가 많으면 우선주차제 폐지를 요구하겠다고 나선 것도 일리가 있다.

하지만 주차난 때문에 우선주차제를 도입했고, 구획한 주차면 만큼 합법적 주차공간이 늘어난 것도 틀리지 않다. 중구청은 설문조사에서 '야간만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자 오는 8월 확대시행시 야간에만 우선주차제를 실시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공용주차장 건립 등 여러 보완책도 병행한다고 한다.

지역발전과 주민복지를 꾀하는 중구청과 중구의회의 기본은 다르지 않다. 우선주차제의 존폐를 놓고 갈등과 마찰을 빚기 보다는 동반자적 자세가 필요하다. 우선주차제가 정착되고 있는 타 도시를 공동 견학, 중구의 보완책을 찾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본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