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울산시가 강력 희망해온 가스공사 유치가 막판 어려움에 봉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시가 가스공사와 함께 적극적인 유치노력을 펼쳐온 석유공사도 확실한 담보가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져 막판 특단의 대책이 절실하다.

이는 한전유치에 경쟁적으로 매달려 온 호남권과 경북지역에서도 최근들어 한전에 대한 확실성이 희박하면서 이들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유치전략을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자칫 정부의 광역시·도 배분 순위에 밀릴 수 있다는 우려때문이다.

이와 관련, 국가균형발전위의 한 고위 당국자는 지난 12일 기자와 만나 "울산시가 희망하고 있는 가스공사의 경우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고 언급한 대목도 이와는 무관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울산 정치권에서는 이들 기관의 불확실성에 대한 특단의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정부의 이같은 공공기관 이전 움직임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하기 위해 다음주초 유치단에 막판 총력전의 필요성을 강하게 요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확정발표는 오는 23일 당정협의를 거친 뒤 25일 국회 건교위 보고에 이어 이달말께 예고되고 있으나 △정부관련부처간의 조율 어려움 △여권내부간 복잡한 사정 △국회에서의 여야간 협의 등 난제가 가로놓여 있어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