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30일 서해교전사태와 관련, 북측에 대해 공식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하면서 정부에 대해서도 대북 경계태세의 재점검과 빈틈없는 안보태세 확립을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정부의 대북지원, 저자세 협상을 문제삼아 금강산관광의 일시 중단 등을 요구한 반면 민주당은 안보의 기조위에서 햇볕정책은 유지돼야 한다며 안보와 교류협력 분리 입장을 보여 향후 대북정책을 놓고 치열한 논란과 공방이 예상된다.

 한나라당 이회창 대통령 후보는 “남북관계에서 대화와 화해의 포용정책은 필요하지만 그렇다 해도 북한의 도발에 대해 지나치게 안이하게 대응하는 것은 우리의 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위험한 자세”라고 정부의 대응자세를 비판했다.

 이후보는 “정부는 북한에 사과와 재발방지, 배상을 요구하고 이런 사태에 이르게 한 그간의 대북정책을 심각히 반성해야 한다”며 대북정책의 재검토를 촉구하고 “남북관계가 악화되고 우려되는 상황에서 금강산 관광을 출발시킨 것은 잘못”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한화갑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서해교전사태에 대해 책임공방을 벌이기 전에 북한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해 대책을 세우고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엄중 대처해야 한다”면서 “북한이 도발하지 못하도록 안보태세는 강화돼야 하지만 그렇다고 남북교류와 협력사업이 중단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임채정 정책위의장도 “한나라당과 일부 언론에서 교전사태를 햇볕정책의 실패로 몰고 가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오히려 이런 긴장과 전쟁위험이 상존하기 때문에 햇볕정책은 더욱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