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도시 울산의 산업재해율이 다른 지역 보다 높다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난해만 해도 울산의 산재율은 전년의 1.25% 보다 다소 줄어든 1.23%를 기록했지만 전국 평균 0.85%를 훨씬 웃돌면서 16개 시·도 중 가장 높았다.

울산의 산재율이 높은 이유는 무엇보다 수많은 제조업체들이 밀접해있는 국내 최대 공단도시여서 산재에 취약한 특성을 안고 있기 때문이라 할 것이다. 또한 근로자의 작업상 부주의나 실수, 회사측의 안전 및 예방 대책 미비나 부실 등도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이런저런 이유를 떠나 전국 최고 산재율은 일단 '안전불감증'이 만연한 도시란 오명을 부정할 수 없는 처지라고 본다. 다만 각 사업장마다 산재예방에 대한 경각심이 고조되고, 산재추방에 노력하면서 산재율이 조금씩 낮아지고 있는 추이는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어제 노동부가 발표한 산재예방관리 불량사업장 등의 명단을 보면 울산지역은 산재에 관한 한 치유하기 쉽지않은 중병에 시달리고 있다고 할 만하다. '안전불감증'은 물론 산재사고를 은폐하는 '도덕불감증'이란 합병증도 앓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의 심각성은 산재사고를 은폐한 사업장이나 건수를 보면 확연하다. 노동부가 2003년 7월 부터 지난달 말 까지 2회 이상 산재사고를 은폐한 사업장을 조사한 결과 전국에서 모두 16개 사업장이 적발된 가운데 울산지역 사업장은 37.5%인 6곳에 달했다. 울산 6개 사업장의 산재은폐건수는 총 26건으로 전국 대비 43%를 차지했다고 하니 '도덕불감증'이라 해도 결코 무리가 아니라고 본다.

이 뿐만 아니다. 울산지역은 유해·위험설비를 보유한 사업장에서 위험물질의 누출·화재·폭발로 일어나는 사고를 일컫는 중대산업사고의 비중도 매우 높다. 노동부에 의하면 작년 하반기 중 전국에서 발생한 중대산업사고 4건 중 2건이 울산에서 발생했다고 한다.

결국 울산은 국내에서 산재율이 가장 높고 산재은폐도 많은 곳이다. 지난 4월 중대산업사고예방센터가 울산에 들어섰지만, 각 사업장 노사가 산재 없는 안전한 일터 만들기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