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청은 2일 울산항 4부두에서 비료원료(인광석)하역을 실시하고 있는 D사의 하역시설(JIB 크레인, 컨베어벨트)이 노후화로 하역생산성이 크게 떨어져 하역시설 현대화 추진방안을 업체에 문의했다고 밝혔다.
해양청은 지난 67년말 설치된 이 하역설비의 시간당 하역능력이 200여t에 그쳐 모선이 최장 5일 가량 부두에 접안하고 있는 등 하역생산성이 크게 떨어진다며 체선 등 울산항 전체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서도 하역시설의 현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D사는 해양청으로부터 설비현대화 계획에 대한 문의가 있었으나 현재로선 계획된 바 없다며 연간 인광석 물량이 40만t, 작업일수가 100~150일인 점을 감안할 경우 현 설비로도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하역시설이 현대화된 부두에 비해서는 하역생산성이 떨어지겠지만 수동작업에 의존하고 있는 TOC부두에 비해서는 생산성이 훨씬 높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해양청은 액체화물 하역안전 중장기 대책마련을 위해 SK(주)와 S-oil, 오일뱅크, SK가스, 태영인더스트리, 신흥사, 대한유화, 정일스톨트 등을 대상으로 중장기 안전시설 확충 및 장비확보 계획 등 자료수집에 나설 예정이다.
그러나 예산과 직접적 연관성을 가진 이번 자료수집에 대해 해당 업체들의 적극적 협조를 바라기는 힘든 실정이어서 해양청이 고심하고 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