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울산지역에서 혁신도시 건설과 국립대 설립을 위한 후보지 선정문제가 큰 관심사다. 울산 재도약을 좌우할 만한 중대한 사업인데다 후보지 주변의 지역개발 등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세간의 관심은 당연하다고 하겠다.

그런데 일부 읍·면지역에서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유치전에 나서고 있어 안타깝다. 그 사례로 울주군 온양읍 대학유치추진위원회는 읍내 운화리 일대 국유지 75만여평이 국립대 설립의 최적지라는 내용을 담은 책자를 발간, 관계당국을 상대로 홍보에 나섰다고 한다.

울주군 삼동면발전협의회는 어제 울산시 정무부시장을 면담하고 주민들이 수용한 종합장사시설의 인센티브 차원에서 면내 혁신도시 건설을 강력 요청했다고 한다. 고속철도역이 들어서는 삼남면 주민들이 구성한 혁신도시유치위원회는 지난달 울산이전대상 일부 공공기관 방문에다 역세권 주변의 혁신도시 건설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갖기도 했다.

이와 관련, 우리는 일단 이들 지역 주민들의 대형사업 유치 논리에 문제가 있다고는 여기지 않는다. 대규모 개발을 하기에 적합한 넓고 저렴한 부지, 울산도심과 인접 도시들을 사통팔달로 연결해주는 교통요충지 등은 국립대 설립이나 혁신도시 건설을 위한 최적후보지 선정의 중요한 잣대가 될 수 있다. 개발잠재력이 높은 지역의 발전을 꾀하는 취지도 이해못할 바 아니다.

그러나 유치 논리의 옳고 그름을 떠나 이를 관철시키기 위한 행동에는 지나침이 없어야 하고, 절제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울산 전체 읍·면·동 소지역 단위의 유치경쟁이 점점 더 과열돼 공정한 입지선정에 지장을 초래함은 물론 심각한 후유증도 우려되기 때문이다.

특히 울산이전대상 11개 공공기관이 집적할 혁신도시의 경우 조만간 관계 전문가들로 입지선정위원회가 구성돼 최적의 후보지를 이달내 선정할 예정으로 있다. 울산전체를 위해 최적의 후보지 선정과 최고의 혁신도시 건설에 협조할 때라 하겠다.

게다가 국립대의 경우 입학정원의 규모나 캠퍼스 건축비 분담 등에 대한 정부방침이 결정되지 않아 확정발표마저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은 확정발표를 앞당기는데 시민역량을 모으고, 부지 선정은 관계당국의 몫으로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본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