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6일 실시되는 울산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와 관련해 선거부정감시단이 어제 발대식을 가졌다. 발대식과 동시에 불·탈법적 선거행위에 대한 본격적인 감시·단속활동에 돌입했다고 하니 공명선거 실현을 위해 그 역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

선관위에 의하면 이번 선거부정감시단은 본부반, 정당·후보반, 지역전담반, 정황수집반 등으로 역할분담을 하고 있다고 한다. 금품·향응 제공, 사조직 가동 등을 색출하기 위해 정보수집 활동을 강화하고 정당 및 후보자 동향도 면밀히 파악할 예정이다.

또한 북구 선관위에는 이미 다른 구·군 선관위의 정예 단속직원들이 파견돼 합동 단속체계를 구축, 가동하고 있다고 한다. 그물망 단속과 엄정한 조치를 통해 이번 재선거에서의 불법선거운동을 철저히 차단하겠다는 방침에 따른 것이라 할 것이다.

앞으로 선거전이 무르익어 과열·혼탁상을 보일 경우 타 시·도 선관위의 지원을 받아 단속활동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라고 하니 선관위의 강한 의지를 읽을 수 있다고 하겠다. 아울러 조만간 검찰이나 경찰 등에서도 이번 재선거의 불·탈법 행위를 색출하는데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돼 그 어느 선거 때 보다도 강력한 감시·단속망이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감시·단속망이 아무리 강력하다고 하더라도 공명선거를 실현하기는 쉽지 않다. 최근 치러진 울산교육감 선거만 해도 그러하다. 비록 2천여명의 선거인단에 의한 간선제이긴 했지만 당선자가 취임하자마자 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 수감되는 사태를 빚었고, 이는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의 아픔이라 할 것이다. 역대 총선이나 대선, 지방선거 때 불거졌던 크고 작은 불·탈법 시비도 일일이 열거하지 못할 만큼 많다.

따라서 이번 재선거가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로 기록되기 위해서는 관계당국의 엄정한 감시·단속은 물론 후보측과 유권자들의 공명선거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득표에 매달리는 후보측이나 금품에 현혹되는 유권자가 있어서는 안된다는 얘기다.

같은 맥락에서 선관위의 선거부정감시단 발족이 예비후보측과 유권자 모두에게 공명선거 지킴이 역할을 다짐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