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 법인화가 교육부의 확고한 방침이라 하더라도 울산국립대학의 경우 막 태어난 대학으로 향후 안정적 발전을 위해서는 초기투자 등 재정확보계획에 정부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울산지역혁신아카데미'가 10일 경남은행울산본부 대강당에서 마련한 '울산국립대학 설립방향' 시민토론회에서 울산지역 토론자들은 교육부의 울산국립대 설립계획에 대해 상당부분 동의하면서도 신설대학이 자생력을 갖출수 있도록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다음은 토론자들의 발언요지.

◇성인수 울산대 건축대학 교수(사회)=전국 최초로 특수법인 형태로 설립되는 울산국립대는 여러가지 면에서 시험대에 올라있다. 대부분의 국립대학에서 법인화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얼마나 성공적인 법인으로 자리잡을수 있을지 걱정이 많다. 정규대학으로는 처음 시도되는 BTL(민간투자유치방식) 건설방식도 사업자를 어떻게 모집할지, 투자수익에 대해 건설업체들이 어떤 입장을 취할지 등 난제들이 적지않아 정부에서 명쾌한 기준과 지원책을 제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송철호 국민고충처리위원장=울산국립대학은 전국 대학이 구조조정을 해야 하는 어려운 현실속에서 탄생한 대학이다. 대통령의 발언대로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 육성해 세계 명문대학으로 도약할수 있도록 전 시민이 노력해야 한다. 지나간 이야기이긴 하지만 건축비 부담과 관련, 숱한 우여곡절이 있었다. 교육부 차관 및 국가균형발전위원장에게 건축비 전액을 국가가 부담해 줄것을 요구했으나 여의치 않아 결국 대통령에게 건의해 관철했다. 울산국립대 설립은 누가 뭐라해도 노 대통령의 의지이자 울산에 대한 애정의 표현이라고 할수 있다.

◇정민자 대통령자문정책기획위원(울산대 교수)=기획예산처가 예비타당성 조사를 생략하기로 했다고 들었는데 장기발전계획이 간과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대학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서는 초기투자 등 재정계획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 정부 차원의 대안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포항공대의 경우 기금이 7천억원로 알고 있는데 울산국립대가 특성화된 명문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기금확보 방안이 다각도로 강구돼야 한다.

◇이상희 울산경실련 공동대표=울산국립대는 양과 질 중 어느 한 쪽을 선택해야 한다. 질을 중시한다면 울산대와의 중복을 피하고 연구개발 위주의 대학으로 갈수 있는 반면 양을 중시할 경우 중급 수준의 대학을 목표로 지역에서 필요한 학과를 설치해야 한다. 대학의 위치는 접근성이 중요하다. 법인화에 대해 교육부의 방침이 확고하다 하더라도 신설대학이 버겁지 않도록 초기 투자에 있어 정부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학설립과 관련 전문용역기관에 의뢰해 세부계획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강길부 국회의원(서면토론)=울산국립대는 어렵게 탄생한 대학인 만큼 기존의 국립대와는 확연히 달라야 한다. 현재 구조조정이 진행중인 대학과 같은 형태로 설립되면 나중에 구조조정 대상이 되지말라는 보장이 없다. 우리나라 국립대의 선도모델이 되도록 육성발전시켜야 하며 공업도시 울산의 장기발전을 위해 울산에만 국한하지 말고 전국의 우수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다각도의 검토가 있어야 한다. 울산의 경우 국립대 법인화 여건이 다른 어느 도시보다 좋은 편이어서 성공적으로 정착할수 있다.

◇김원배 국가균형발전 자문위원=국립대 법인화는 울산으로선 선택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신설대학이 법인화 대학의 시험모델이 되면 재정불안 등 우려되는 부분이 적지않다. 자칫 정부가 울산국립대에 대한 재정지원을 축소하고 지자체에 많은 부담을 요구할 경우 시립대 수준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 이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정부 차원의 재정지원책이 절실하다. 법인의 재정자립은 국립대의 미래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관건이다.

◇김연민 울산대 산업정보경영공학부 교수=소수 정예의 차별화된 대학만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학생 전원에게 기숙사를 제공하고 맞춤식 교육과 지역밀착형 대학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울산대와의 상호보완적 발전방안과 대학원 조기개설 및 연구기능 강화, 현장근무 교수에 대한 인센티브 등 역량강화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

추성태기자 ch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