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울산 정치사'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격변의 한해였다.

무엇보다 4·15 총선을 통해 울산지역의 황금분할구도를 형성했던 여야 정치구도가 민주노동당 조승수 의원의 의원직 상실로 급물살을 탔다.

10·26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한나라당 윤두환 의원의 압승으로 지역 정치권의 판도가 다시 한나라당으로 재편됐다.

특히 올해 정치권이 일구어 낸 성과물 가운데 가장 큰 것은 무엇보다 국립대 신설을 이끌어냈다는 점이다.

여야를 떠나 울산시와의 공조를 통해 110만 시민의 최대 숙원을 해결하는데 정치권이 노력한 점은 좋은 선례로 남겼다.

울산의 국립대학 신설은 광역시 승격과 고속철도 울산역 유치에 이은 쾌거로 정치권 역할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우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한나라당 최병국·정갑윤 의원 등 재선급 의원들의 의정활동도 두드러졌다.

또 같은 당 김기현 의원도 국감 우수의원으로 선정되는 등 산업자원위 소속 관련 부서를 대상으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한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유일한 여권인 열린우리당 강길부 의원도 건설교통위에서 지역 신항만 관련예산의 추가확보 등 현안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 개선시키는 역할을 자임했다. 또 무소속 정몽준 의원도 원전 추가건설에 따른 문제점과 식수전용댐 건설의 필요성을 집중 제기하는 등 나름대로 성실한 지역현안 해법에 나섰다.

이에 반해 정치권의 구태도 여전했다.

정치현안에 대해 일부 의원들이 지나치게 당론에 집착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양상이 빚어지기도 해 중앙정가와 차별화에 실패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일부 의원들은 지역현안과 관련 울산시의 이익은 고려하지 않은채 자신의 '성과 알리기'에 급급했다.

이 과정에서 지역출신 여야정치권이 현안 대처에 한계를 드러내고 당리당략에 머무는가 하면, 시와 정치권간 당정협의와 국회상임위에서의 역할론에서 보완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특히 여야정치권은 지역 최대 과제인 혁신도시 입지선정문제 등을 놓고도 초당적인 해법은 커녕, 당리당략으로 접근함으로서 오히려 대립각을 고조시켰다는 비판을 받았다.

때문에 여야 정치권이 조정국면을 조성하기 위한 초당적인 자세전환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시가 추진하는 주요 프로젝트와 관련해서도 여야정치권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가 아닌, 특정사안에 대한 논란이 증폭될때만 즉흥적 당정협의로 전락함으로서 한계를 드러내 의원협의회의 무용론까지 제기되기도 했다.

이밖에 지역 정가에서도 올해 크고 작은 일들이 많았다.

열린우리당 울산시당이 진성당원 모집 과정에서 일부 인사들이 당비를 대납하면서 무리하게 당원을 모집했다는 의혹이 내부에서 제기돼 논란이 일었다.

또 시당 위원장 선거에서 현역 국회의원이 낙마하는 이변이 연출되기도 했다.

그러나 송철호 위원장이 참여정부의 요직에 발탁한 것을 비롯해 이정환 중앙위원도 해양수산개발원장에 기용되는 등 지역 여권인사들의 중앙진출도 어느때보다 활발한 한 해였다.

한나라당 시당의 경우 최병국 위원장의 2기 체제가 본격 가동됐고, 여성아카데미 등 당 차원의 각종 프로그램들이 당원들에게 호응을 얻어면서 참여도가 크게 높아졌다.

민노당 시당도 북구 재선거 패배이후 당의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잰걸음을 하고 있는 가운데 내년 지방선거 준비에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

이상환기자 newsgu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