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한국의 차세대 축구 발전을 위해 올 해부터 유소년 유망주들의 유럽 유학이 실시되며 단발성 유.청소년대회가 단계적으로 리그형태로 통합, 운영된다.

 대한축구협회는 그동안 추진해 온 유소년축구발전을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올 해 10명의 유소년 유망주를 선발, 협회예산을 들여 축구 본고장인 유럽에유학시키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축구협회가 자체 예산을 들여 유망주 개별 유학을 실시하는 것은 그동안 한국축구의 최대 취약점이었던 「유럽징크스」를 유소년 유망주들에 대한 선진축구 조기 접목을 통해 풀어보겠다는 의지다.

 또 그동안 협회가 실시한 브라질 유소년클럽 위탁교육이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부재로 실효를 거두지 못한데다 날로 위축되는 남미축구의 현실을 감안, 체계적이고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유럽유학을 계획했다는 게 협회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에따라 협회는 오는 7-8월중 실시될 유소년하계훈련을 통해 유학 대상자를 선발할 계획이며 유학대상국과 시기 등은 추후에 결정키로 했다.

 이와함께 협회는 기존의 단발성 유.청소년대회가 갖는 한계가 지적됨에 따라 산발적으로 열려온 유.청소년대회를 단계적으로 통합, 리그 형식으로 운영키로 했다.

 이같은 협회의 움직임은 최근 크게 늘어난 단발성 유.청소년대회가 학교 수업에지장을 초래하는 한편 무리한 대회 출전이 유소년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저해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

 이에따라 협회는 시.도대항전과 선수권대회가 산발적으로 열려온 초등학생 대회를 올 해부터 지역별 리그전(3-9월)을 거쳐 10월중에 왕중왕전을 치르는 「전국유소년리그왕중왕전」으로 통합, 운영할 계획이다.

 그러나 중.고생 대회는 입시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입시제도 변화에 따라 탄력적으로 통합시기를 조절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