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대곡댐 수몰지역에서 출토된 문화재를 보존·전시할 수 있는 유물 전시관 건립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전시관 건립 및 사후 운영주체 결정을 놓고 이견을 빚고 있다.

 5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한국수자원공사는 15억원을 들여 울주군 두동면 천전리 등 대곡댐 수몰지역내에서 발굴·출토되는 문화재를 보전·전시할 수 있는 유물전시관을 대곡댐 인근 천전리 일원에 조성할 예정이다.

 전시관에는 한국문화재보호재단이 3차례에 걸쳐 발굴작업을 시행중인 두동면 천전리 방리마을의 자기가마터, 하삼정 토기산포지 등에서 출토된 유물 4천여점과 내년까지 발굴할 구미리 청동기유적 등 수몰지역 4만2여천평에서 나온 유적이 전시될 예정이다.

 이같은 결정은 지난해 12월12일 두동 수몰지역에서 실시한 매장문화재 발굴2차 지도위원회에서 "수몰지역에서 출토된 문화재를 보존할 수 있는 전시관 건립"을 공사측에 요청한데 따른 것이다.

 수자원공사는 "대곡댐 수목지역에 대한 문화재 보존대책까지 세울 의무는 없지만 울산에 박물관이 없고 관광성 등을 감안해 전시관 건립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시관 건립비용 15억원은 공사에서 부담할 용의가 있지만 건립이후 전시관의 사후 운영대책에 대한 의무는 없다며 건립과 운영주체는 별개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같은 입장을 전달받은 울산시는 "수몰지역 발굴작업은 물론 전시관 건립의 주체인 수자원공사에서 사후운영을 맡는게 당연하지 않느냐"며 반문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옥현유적전시관의 경우처럼 전시관 건립이후 최소 1~2명의 인력을 포함한 유지 관리비용도 만만찮다"면서 "공사측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